연중 내내 볼 수 있지만 지금 한창 제철이라 달고 맛있는 호박인 단호박 만날 수 있는데요. 푸른 초록색을 띠지만 속은 황톳빛 노란 빛깔로 색 만큼이라 달고 맛있어 밤호박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조리법이 따로 필요 없이 그대로 쪄 먹어도 맛있어서 저는 이맘때면 항상 미니 단호박을 비롯한 보우짱 등 맛 좋고 품질 좋은 단호박으로 다양한 메뉴로 만들어 먹곤 한답니다. 오늘은 죽이지만 어렵지 않게 만들어 내는 방법으로 따로 갈거나 하는 등의 작업 없이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여 쪄내고 찹쌀가루 더하여 부드럽고 달콤하게 완성하는 단호박죽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합니다.
단호박은 초록 껍질에도 베타카로틴으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좋은데요. 죽의 경우에는 껍질까지 사용할 경우 색이 탁해지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고 만드는 것을 추천해요. 하지만 평소에는 함께 쪄내거나 익히면 껍질 부분도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STEP 5/11
익힌 호박은 잘게 썰어 전자레인지 용기에 넣고 5~6분 정도 익혀주도록 해요. 이렇게 익혀주고 으깨면 따로 믹서기에 가는 등의 추가 작업 없이 간단하게 죽을 완성할 수 있답니다.
STEP 6/11
잘 익은 호박은 메셔로 으깨 주도록 합니다. 잘 익어 충분히 곱게 으깨지기 때문에 따로 갈아내지 않아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어요.
다음 소금 1/2 작은 술과 알룰로스 1 큰 술을 더해주세요. 맛을 보고 취향에 맞게 짠맛과 단맛을 조절해 주도록 합니다. 알룰로스 대신 꿀이나 올리고당, 설탕으로 대체하여 넣어주셔도 좋아요.
STEP 10/11
찹쌀을 풀은 물도 넣고 마지막으로 저어가면서 5분가량 끓여주면 맛있는 단호박죽 완성입니다.
STEP 11/11
단호박은 칼로리는 낮은데 포만감은 가득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은 메뉴이고요. 영양도 가득하여 아이들 이유식 대용으로 주기에도 탁월한 단호박 메뉴랍니다. 요즘 제철이라 찜, 구이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맛있는 미니호박 메뉴 즐겨만들고 있는데 오늘의 죽 또한 그 자체의 달큼한 맛으로 따뜻하게 먹어도 식힌 상태로 먹어도 맛있는 꿀맛 메뉴랍니다. 어렵지 않은 죽 레시피로 맛있는 영양죽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