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가 맛이 좋다고하니 아에 뽕을 뽑으려고 오늘도 무 를 가지고 나왔는데요. 아주 간단하게 그러나 엄청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릴께요. 트림만 안하면 인삼 무 나물볶음 만들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채소 중에 왕을 뽑으라면 단연 배추를 꼽을텐데요. 배추 못지않게 중요한 채소가 "무우"지요. 배추는 주인공이 되어서 요리나 반찬이 되지만 무 는 주(主)가 되기보다는 주로 조연이 되는 다른재료를 더 빛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 효능 무는 김치 · 깍두기 · 무말랭이 · 단무지 등 그 이용이 매우 다양하다. 특히, 비타민 C의 함량이 20∼25㎎이나 되어 예로부터 겨울철 비타민 공급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 밖에 무에는 수분이 약 94%, 단백질 1.1%, 지방 0.1%, 탄수화물 4.2%, 섬유질 0.7%가 들어 있다. 무에 있는 독특한 쏘는 맛성분은 무에 함유된 티오글루코사이드가 잘리거나 세포가 파괴되었을 때 자체 내에 있는 글루코사이다아제라는 효소에 의하여 티오시아네이트와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분리되며 독특한 향과 맛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무즙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STEP 15/15
요즘처럼 술 자리가 잦을때 왜 술만먹고 들어오냐 잔소리는 조금~ 이런 반찬 한접시 내 놓으시면 모른척해서 그렇지 남자분들 다들 알고 있지요. 세상 나를 위해주는건 옆지기밖에 없는걸~ 오늘은 요리랄것도 없는 반찬 한 가지 만들어 봤는데요. 어느 누가 만들어도 쉽게 만들 수있는 반찬 그러나 맛은 보장입니다. 연말연시라 그런지 난데없는곳에서 나오라고하고 하루걸러 친구들이 불러내 바쁜 시간을 보내고있는데요. 기분좋게 한해 마무리가 되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차분차분 한해 마무리 잘해나가시길 바라며 불금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