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부대찌개에 넣을 재료들을 준비해줄거예요.
양파는 채 썰어서 준비하고, 파는 쪽파 사용했습니다.
파는 반 썰어서 넣어주었어요.
양파, 파
- 양파와 파는 원하시는 만큼 적당량 넣어주세요. 저는 파는 많이 넣고 싶지 않아서 조금만 넣어주었어요.
STEP 2/12
김치도 먹기좋은 크기로 작게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김치를 많이 넣으면 김치찌개같이 김치맛이 더 나므로 조금만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깊은 국물맛이 날 수 있게 대패삼겹살도 조금만 준비해줍니다. 찌개에 넣고 남은 두부가 아주 조금 있어서 두부도 준비해주었어요.
김치, 대패삼겹살, 두부
STEP 3/12
부대찌개에 없어선 안될! 이거 먹으려고 저는 부대찌개 만듭니다. 부대찌개에 들어갈 햄도 넉넉히 준비해주었어요.
식당에서 먹으면 늘 햄이 부족하거든요. 햄사리 시키려면 괜히 돈 아깝고.. 집에서 먹으면 먹고 싶은만큼 햄을 넣어서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저는 스팸햄과 비슷한 맛이 나는 노브랜드 기본 통조림햄과 부대찌개모듬햄이 집에 있어서 준비했습니다.
햄
STEP 4/12
그리고 이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부대찌개에 사골육수를 넣어 만드는데 한번은 사골육수가 집에 없더라구요. 그때 지인이 알려준 사리곰탕스프!!
사리곰탕스프를 사골육수 대신 사용해도 맛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때부터 집에 사골육수가 없으면 사리곰탕 스프를 넣어 만들구요. 둘 다 있으면 둘 다 넣어서 만듭니다.
오늘은 두개 다 넣어서 만들거예요.
사골육수, 사리곰탕스프
- 둘 중 하나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 저는 작은 컵라면에 들어있는 사리곰탕스프를 사용했어요.
STEP 5/12
이제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우선 다진마늘 3스푼, 고춧가루 3스푼, 사리곰탕스프 1봉지,국간장 1스푼, 멸치액젓 1스푼, 후추 탈탈탈 넣어서 잘 섞어주세요.
다진마늘, 고춧가루, 사리곰탕스프, 국간장, 멸치액젓, 후추
STEP 6/12
자! 부대찌개 양념이 만들어졌습니다.
STEP 7/12
이제 넓은 전골냄비에 먹음직스럽게 부대찌개 재료를 놓아줍니다. 딱 봐도 햄이 가득하죠?
STEP 8/12
재료들을 잘 넣었다면 이제 양념장을 넣어줄건데요.
한번에 다 넣지 마시고, 반만 넣어주세요.
그리고 사골육수를 넣어주세요. 국물도 좋아하는 저는 넉넉히 넣어주었어요. 사골육수가 없으시다면 사리곰탕 스프로 육수를 만드셔도 좋습니다.
만드는 양이 다르기때문에 끓이며 간을 보고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저는 양념장 모두 넣어주었습니다. 제가 만든 양에는 간이 딱 좋더라구요.
STEP 9/12
이제 뚜껑을 덮고 보글보글 끓여주면 됩니다.
끓자마자 맛있는 냄새가 솔솔 나요.
STEP 10/12
비쥬얼 정말 먹음직스럽지않나요? 보글보글 끓으면서 부대찌개 냄새가 솔솔 나는데 더 배고파지는 느낌읻더라구요.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간을 보시고 부족한 간이 있다면 추가해주세요. 정말 간단하게 만들어서 시중에 파는 부대찌개의 맛을 집에서도 따라할수있다는것이 완전 좋아요.
STEP 11/12
보글보글 끓어오르니 라면사리도 투하!
배가 부르면 안되므로 라면사리는 반개만 넣어주었습니다.
라면사리
STEP 12/12
밥과 함께 먹어도 밥한공기 순삭! 술안주로 먹어도 너무 좋은 부대찌개 레시피입니다.
무엇보다도 국물이 정말 최고예요.
깔끔하면서 담백하고 얼큰하고 깊은 국물이 참 맛있어요.
맛있는 부대찌개 레시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