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1회용 수세미 또는 호박이파리 억센거 있으면 고무장갑끼고 치대어 주세요. 그러면 미꾸라지가 뽀얗게 깨끗해져요. 이걸 잘 해주셔야 비린내가 안나요.
STEP 3/13
정말 깨끗이 미끌거리는 것이 빠졌다면 씻을때 거품이 안생겨요.
STEP 4/13
미꾸라지가 푹 잠길 정도보다 조금 높게 물을 잡고 끓이세요.
끓기 시작해서 20분을 더 끓여주면 구수한 냄새가 나요. 그러면 불을 끄서 식혀주세요.
STEP 5/13
식힌 미꾸라지는 장갑을 끼고 소쿠리 위에서 살을 살살 발라주며 으깨어 주세요. 굵은 뼈는 끄집어 내고, 그렇지 않으면 뼈때문에 치댈때 찔릴 위험 있어요. 살살살살 고기 삶은 물위에서 살은 밑으로 뼈는 위에 남도록 물을 추가해주면서 해주세요.
STEP 6/13
살이 거의 다빠지고 뼈만 남으면 이제 뼈는 버려주세요. 중간 중간에 물을 보충하며 뼈를 발라주셔야 해요.
STEP 7/13
그사이 건조양파 갈아주시고
STEP 8/13
발라낸 고기살과 물은 작은 들통의 절반 정도 되는데 여기에 야채들 부추, 숙주, 고사리, 단배추를 넣어주세요. 고깃물은 절반인데 야채를 넣으니 7부 정도 되었어요.
단배추는 좀 길게 썰어주고, 부추도 6~7센티로 자르고, 숙주는 삶아 씻어 십자로 한번 정도 자르세요.
참, 이때 모든 야채를 양푼에 넣고 된장 2스푼으로 버무려 넣어준 상태입니다.
STEP 9/13
참치액 2스푼 넣어주세요
STEP 10/13
양파가루 간것 다 넣어 주세요.
STEP 11/13
끓어 오르면 마늘 25톨 간것 다 넣어주세요
STEP 12/13
전체 끓이는 시간은 재료넣고 40분이상 끓여주었네요.
STEP 13/13
전체 간을 보시고 기호에 따라 양념을 더 추가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저는 건강한 맛으로 먹을려고 위의 재료만 썼는데, 여러분은 이때 쇠고기 다시다 한스푼 추가하면 맛이 확~~살아나요.
마지막에 산초가루를 한스푼 넣어주세요.
요양병원 게시는 어머니와 지인이 너무 맛있게 잘 끓였다고, 정말 몸보신한듯 하다고 말씀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