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꼭지 부분을 칼로 통째로 잘라내지 마시고 껍질을 위로 올려 벗겨내주시면
버리는 부분 없이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STEP 3/13
가지 2개는 길게 반으로 잘라주시고 5mm 내외 간격으로 칼집을 만들어 주세요. 사진과 같이 한쪽 방향으로 칼집을 낸 후 다른 방향에서 다시 칼집을 내주시면 된답니다.
STEP 4/13
사진과 같이 가지에 두 방향으로 칼집을 내주고 반으로 잘라주면 이런 모양이 나온답니다.
칼집을 내주면 가지 사이사이 다진 고기가 잘 스며들게 해주고 가지의 식감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 줄 거예요.
냄비의 크기가 작다면 저처럼 반으로 잘라서 사용하셔도 좋고 통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STEP 5/13
고기 양념에 들어갈 대파 1/3 뿌리는 잘게 송송 썰어 주세요.
대파 대신 쪽파를 사용하셔도 좋아요. 부추도 고기 양념장에 잘 어울리니 준비가 편하신 재료를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STEP 6/13
다진 소고기 200g은 키친타월로 가볍게눌러가며 핏물 제거를 해주세요.
핏물 제거 없이 사용하면 잡내가 날 수 있어요.
STEP 7/13
진간장 2스푼, 설탕 1스푼, 대파 1/3뿌리참기름 반 스푼, 후춧가루 약간,통깨 반 스푼을 넣고 재료들을 잘 섞어주세요.
STEP 8/13
만들어 놓은 양념장에 다진 소고기 200g을 넣고 고기에 양념장이 잘 스며들도록 수저 또는 손으로 조물조물 버무려주세요.
' 오늘 통 가지찜의 맛의 핵심인 고기 양념장입니다 '
고기 없이 양념장 만으로 가지찜을 만드는 것과 고기를 넣고 만드는 것의 맛의 차이가 확실해요.
STEP 9/13
냄비에 칼집을 낸 가지 2개 분량을 깔아주시고 그 위로 고기 양념장을 골고루 올려주세요. 칼집 낸 사이사이로 양념장이 들어갈 수 있도록 신경써서 양념장을 올려주시게 좋아요
STEP 10/13
물 3스푼을 냄비 가장 자리에 끼얹어 주시고 국간장 1스푼을 가지 사이사이에 뿌려주세요. 찔 때 물로 인해 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고요 국간장으로 간을 살짝 더해주는 거랍니다.
STEP 11/13
뚜껑을 닫고 < 중. 약불 >에서 6분가량 쪄주세요. 3분 정도 지났을 때 뚜껑을 살짝 열어서 물 3스푼을 더 넣어주시고 국문 간을 한번 보신 후 취향에 따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 저는 국간장 1스푼 더 넣어 주었습니다 '
처음부터 2스푼 넣고 찌지 않은 이유는취향껏 간을 맞추시라는 의미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