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가장 자주 만드는 별미 레시피를 꼽자면 바로 소면요리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육수를 만들어서 깔끔하고 또 생각보다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잔치국수도 있고 여름철 특히 더 인기가 좋은 비빔국수도 가끔 해 먹으면 정말 별미로 좋은데요.
오늘은 정성은 조금 필요하지만 만들어 먹으면 국수 한 그릇인데 보양식 먹은 것 같은 든든함과 푸짐함이 느껴지는 고기국수 만들기 레시피로 여러분과 함께 해 볼까 합니다. 돼지등뼈와 삼겹살, 목살을 사용해 육수를 만들어 깊은 맛을 더하고 시판되는 사골곰탕 스톡 블록으로 감칠맛을 더했어요. 함께 시작해 볼까요?
먼저 냄비에 삼겹살, 목살, 돼지등뼈를 넣고 쌀뜨물을 부어주세요. 1.5L 정도의 양을 사용했는데 두 번째 씻은 물을 사용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육수에 조금 더 풍미가 더해질 거예요. 다시마와 태국 고추도 이때 넣고 중불에서 한 시간 동안 삶아보겠습니다. 중간중간 꼭 떠오르는 불순물을 잘 제거해 주셔야 육수가 깔끔하게 완성된답니다.
STEP 2/7
그 사이 곁들일 양념장을 만들어볼게요. 이 양념장을 고기국수에 한 작은 술 정도 얹어 낼 건데 남은 양념에는 고기 찍어 먹기 딱 좋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넉넉히 만들어봤어요. 간장2T, 맛술1T, 깨1t, 고춧가루1/2T, 후추1/3t, 참기름1/2T 이렇게 넣고 잘 섞어서 준비해 주세요.
STEP 3/7
잘 삶아진 고기는 따로 건져 주시고 한 김 식혀 자르기 좋게 둘게요. 그리고 육수가 너무 졸아버렸다면 여기에 물을 좀 더 추가해 주세요. 어차피 간을 따로 맞출 거니까 물을 더 넣어 주셔도 좋습니다.
STEP 4/7
이제 육수에 간을 맞출게요. 사골육수 블록 한개에 새우젓1/2T, 후추1/3t, 다진마늘1/2T, 소금1t 이렇게 넣고 간을 맞출게요. 소금은 취향에 따라 가감해주세요. 새우젓을 넣었기 때문에 얼추 간이 잘 맞추어질 거랍니다.
STEP 5/7
이제 고기를 먹기 좋게 잘라주시고, 소면을 삶아주세요. 소면은 사용하시는 제품의 권장 조리시간을 참고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STEP 6/7
이제 삶은 소면과 고기를 그릇에 담고 쪽파를 송송 썰어 넉넉히 곁들여주시고 양념장 살짝 넣어 육수를 가득 부어주시면 별미 소면요리 고기국수 만들기 완성입니다.
STEP 7/7
구수한 국물에 새우젓의 감칠맛과 육수 블록의 깊이가 더해져 정말 전문점 부럽지 않은 깊이를 낼 수 있었습니다. 별미 요리 레시피로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오늘도 맛있게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