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가족끼리 먹을려고 만들었던 치즈케이크에요. 만들고 보니 크리스마스 케이크가 되었네요~ㅎㅎ 복분자잼이 있어서 활용해봤습니다. 요즘 제철인 석류로 석류청을 만들고 남은걸로 데코를 해봤어요. 뭔가 스타일있게 만들어보고 싶었는데 막상은 그냥 흩뿌리는걸로~ㅎㅎㅎ 그래도 올려진 빨간 석류가 예뻐보이는건 제 눈에만 그런건가효~ㅎㅎ 복분자 치즈케이크~! 만들어보아요~
먼저 제누와즈를 만들어요. 계란을 풀고 설탕을 넣은 뒤 거품기로 저어가며 중탕으로 36도~40도 까지 온도를 올려주세요. 설탕이 다 녹고 40도까지 온도가 올라간 계란물을 핸드믹서 중간단으로 거품을 내주세요. 거품이 나고 떨어뜨려봤을때 떨어진 자국이 3초 정도 유지가 되면, 저속으로 2~3분 정도 거품정리를 해줍니다.
STEP 2/10
미리 두어번 체친 밀가루를 넣고 큰 동작으로 섞어주세요. 섞이지 않은 가루는 바닥을 훑어가며 스패츌러로 털어가며 섞습니다. 다 섞였다면 한그릇에 계량한 버터와 우유를 중탕으로 녹인 후, 버터 우윳물이 따뜻할때 반죽의 일부를 덜어 잘 섞어주세요. 그런 후 버터반죽을 본 반죽에 넣고 큰동작으로 잘 섞어주세요. 유산지 깐 팬에 팬닝한 후 충격을 줘 반죽을 정리해주세요.
STEP 3/10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30~35분 정도 구워주세요. 꼬치 테스트를 해보거나 윗면을 만졌을때 탄력이 느껴지면 다 구워진겁니다. 완전히 식힌 후 3등분으로 슬라이스 해주세요.
복분자잼은 물을 넣어 끓여 묽은 잼농도로 만들어주세요. 그런다음 완전히 식혀 짤주머니에 넣어줍니다. 가지고 있던 복분자잼이 마카롱용으로 만들었던거라 좀 되직했어요. 그래서 물을 조금 넣어 묽은 잼 농도로 끓여 사용했습니다.
STEP 5/10
레어치즈크림을 만들어요. 실온에 두어 말랑한 크림치즈는 주걱으로 부드럽게 덩어리를 푼 후, 설탕을 넣고 스패츌러로 잘 섞어주세요. 크림치즈는 설탕과 섞을때 거품기보다는 스패출러나 주걱이 좋습니다. 잘 섞였다면 생크림을 두번에 나누어 넣어가며 거품기로 부드럽게 섞어줍니다. 여기에 레몬즙을 넣고 가볍게 섞어주세요.
STEP 6/10
완성된 레어치즈크림은 1cm 원형깍지를 낀 짤주머니에 넣어 실온에 잠시둡니다.
STEP 7/10
합체합니다. 무스틀 안쪽에 무스띠를 두르고 제누와즈 한장을 깐 후, 레어치즈크림을 1cm 두께로 짜주세요. 잼 넣을 공간을 링모양으로 만든 후 그곳에 잼을 넣어줍니다. 그 위에 제누와즈 한장을 깐 후 손으로 잘 눌려주세요. 그 위에 남은 치즈크림을 전부 짜 준후 나머지 제누와즈 한장을 올려 손으로 잘 눌러줍니다.
STEP 8/10
그런 후 냉동실에서 30분 정도 크림이 단단히 굳도록 해주세요.
STEP 9/10
크림이 굳은 케이크는 샹티크림으로 아이싱을 해줄꺼에요. 생크림은 설탕을 넣고 끝이 뭉뚝할정도로만 휘핑해주세요. 너무 단단하게 휘핑하기보다는 좀 무르게 휘핑하는게 좋아요.
STEP 10/10
애벌아이싱을 한 후 전체적으로 아이싱을 해줍니다. 그런후 상투깍지를 이용해 둘레에 크림을 짜 준후, 예쁘게 데코하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