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1/4포기를 총총 썰어주세요. 세로로 한번 썰고 가로로 한번 썰어주면 작게 썰 수 있죠. 김치 덮밥으로 먹을땐 크기가 작아야 먹기도 편하고 좋더라구요. 볶아두고 반찬으로 먹거나, 신랑 퇴근하고 오면 또 밥을 먹을 수 있으니 양을 좀 많이 했어요. 드시는 양에 따라 조절하세요.
STEP 2/7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 다진마늘, 양파를 먼저 볶아주세요. 참치를 넣어 볶아 드실 경우엔 여기에 참치를 넣고 후춧가루를 좀 뿌려주고, 같이 볶아주세요. 그럼 참치 비린내를 좀 잡아 줄 수 있어요. 나중에 참치를 넣을 경우 저는 비린내가 좀 나더라구요. 미리 참치김치볶음으로 메뉴를 정했으면 좋으련만....^^
STEP 3/7
썰어 놓은 김치를 넣고 참기름을 2T 넣고 볶아주세요. 꼭 약불로 줄인 후 볶아주세요. 안그럼 탈 수 있어요. 물을 안넣고 볶아 줄 거거든요. 김치에 있는 수분이 많아서 약불에서 볶아주면 물을 넣지 않아도 괜찮답니다. 그리고 덮밥이기 때문에 물기가 많이 없는게 더 좋아요.
STEP 4/7
먼저 설탕 2T를 넣고 한번 볶아주세요. 설탕의 양은 김치의 신 정도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많이 시다면 조금 더 시지 않다면 조금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1년 된 김치로 만들었어요.
STEP 5/7
고추장을 1T 넣고 볶아주세요.
STEP 6/7
저는 참치를 나중에 넣었지만... 참치를 넣으실 거라면... 말씀 드렸듯이 마늘과 대파와 함께 먼저 볶아주시는게 좋아요. 기호에 따라 덩어리가 살아있는 참치를 먹고 싶다면 나중에 넣으셔도 되구요. 저는 나중에 넣을 경우 참치 비린 냄새가 살짝 나기 때문에 먼저 볶아주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