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발밑에 떨어진 행복줍기, 가족을 위한 정성담은 집밥,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담고 있습니다.
※ 다시마는 오래 끓이게 되면 미끌미끌한 성분이 나오면서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끓기 시작한 뒤 5분 동안 끓여주다 반드시 건져내야 합니다.
※ 멸치 액젓은 심심할 수 있는 맛국물에 감칠맛은 물론 깊은 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배추 속잎과 숙주, 양파, 고추, 무, 느타리버섯을 손질해 전골냄비 바닥에 깔아주면 국물 맛을 깊어지게 할 수 있을뿐더러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배추 겉잎, 깻잎, 차돌박이를 쌓아 올릴 때는 배추의 줄기 부분과 이파리 부분을 한 방향으로 오도록 엇갈려가면서 쌓아야 일정한 두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냄비에 손가락을 집어 넣어 그 깊이를 가늠한 뒤 차곡차곡 쌓은 재료들 위에 손가락을 대고
그 길이만큼 잘라주면 일정하게 길이를 맞춰 자를 수 있습니다.
※ 전골냄비가 너무 깊으면 끓으면서 채소들의 숨이 죽이 푹 아래로 꺼질 수 있으니 약 6~8cm 깊이의 전골냄비가 가장 적당합니다.
※ 냄비 속에 재료들을 채워 넣을 땐 빈 공간없이 가득 채워 넣어야 끓이면서도 흐트러지지 않는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차가운 맛국물을 부어 끓이게 되면 끓이는 동안 채소들의 식감이 물러지거나 영양을 뺏길 수 있으니 뜨거운 맛국물을 넣고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