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김치 한 가지만 있어도 해먹을 수 있는 요리가 많다는 사실에 새삼 놀랄 때가 있습니다. 발효를 통해 숙성된 김치가 가진 개운하면서 깊은 맛은 정말 별다른 재주를 부리지 않고도 맛깔스러운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간편한 요리로 손꼽히며 성공률도 높아 많은 분들께 사랑받는 김치요리하면 단연 김치볶음밥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바짝 볶은 삼겹살이 더욱 맛과 풍미를 더해주는 김치볶음밥 황금레시피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만개의 레시피를 통해 제공되는 메이플대니얼의 컨텐츠는 사진형으로 보실 때 더욱 좋습니다**
STEP 2/11
먼저 김치는 0.7cm 정도 간격으로 쫑쫑 썰어서 준비할게요. 김치 조각이 너무 크면 나중에 볶음밥을 완성해서 먹을 때 좀 짜게 느껴지더라고요. 또 조각이 크다 보니 떠서 먹을 때 김치가 딸려 오지 않으면 싱겁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김치 조각이 적당하고 고른 크기로 잘라져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STEP 3/11
삼겹살 역시 0.7 ~ 1cm 정도 간격으로 잘라서 손질할게요. 껍질이 붙어있는 오겹살을 사용해 주셔도 좋고 목살로 대체해서 담백하게 완성하실 수도 있답니다.
STEP 4/11
이제 먹음직하고 맛깔스러운 맛을 더해 줄 양념장을 만들어 볼게요. 고추장 1/2T, 굴 소스 1T, 김칫 국물 4T,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1/2T, 맛술 1T, 설탕 1/2T 이렇게 넣고 잘 섞어주세요. 단맛은 원하는 정도에 따라 설탕량을 가감해서 조절해 주시면 좋습니다.
STEP 5/11
그리고 강불에서 3분간 예열 한 팬에 식용유 한 큰 술을 두르고 달걀 프라이를 하나 부쳐서 준비할게요. 저는 반숙 프라이로 익혀서 준비해 볼 거예요. 취향에 맞도록 익힘 정도를 조절해 주세요.
STEP 6/11
큼직한 팬을 강불에서 3분 예열 후 손질한 삼겹살을 기름 없이 볶다가 후추 1/3t를 넣어주세요. 기름은 1 큰 술 정도만 남도록 해 주시고 과도한 기름은 따라 내 주세요.
STEP 7/11
이제 김치를 넣고 4분 정도 아주 충분하게 잘 볶아주세요.
STEP 8/11
밥을 넣고 한번 더 볶아 주신 다음에 이제 양념장을 넣어주세요.
STEP 9/11
강불에서 잘 볶다가 마지막으로 참기름 한 큰 술을 넣고 마무리해 주시면 김치볶음밥 황금레시피 완성입니다. 쪽파를 쫑쫑 썰고, 깨와 자반김 한 스푼, 그리고 부쳐 둔 달걀 프라이까지 얹어주시면 완벽한 김치볶음밥을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STEP 10/11
역시 노른자는 반숙으로 부쳐서 톡~ 터뜨려 함께 곁들여 먹는 맛이 아주 좋아요. 매운맛도 어느 정도 잡아 줄뿐더러 고소하면서 맛의 깊이가 더해져서 김치볶음밥에 꼭 곁들여 줘야 하는 토핑 같아요. 김치가 잘 익어야 볶음밥은 맛이 좋아요. 너무 생김치로 볶음밥을 만드시면 맛이 겉돌게 느껴질 수 있으니 꼭 잘 익은 김치를 사용해 주세요. 반면에 김치가 너무 익어 버린 경우에는, 가볍게 물에 헹구어 낸 다음 조리해 주시면 한결 깔끔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STEP 11/11
오늘은 전 국민이 사랑하는 한 그릇 요리 김치볶음밥 황금레시피로 여러분과 함께했습니다. 삼겹살을 달달 볶다가 김치를 넣고 충분히 볶아 그 깊은 맛은 살고 지나친 신맛은 날아가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에요. 설탕을 넣지 않고 단맛을 내고 싶으실 땐 양파를 넣고 충분히 볶아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간단하게 완성 가능한 김치볶음밥으로 맛있는 한 끼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오늘도 맛있게 즐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