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력분, 코코아파우더, 베이킹파우더는 체쳐 볼에 넣고 설탕을 넣어 거품기로 한 번 섞는다.
STEP 2/7
달걀노른자를 넣고, 잘 섞는다.
저는 중앙에 홈을 파서, 처음에는 거품기를 이용해 작은 원을 그리듯 섞다가 대충 섞이면 조금씩 동작을 크게 하는 방식으로 섞었어요.
노른자가 흰자에 비해서 수분이 적다보니 보통의 마들렌 반죽처럼 매끈하게 섞이진 않아요. 다 섞이지 않아도 된답니다! 대충 섞이면 돼요.
STEP 3/7
반죽에 넣을 무염버터는 녹여서 준비한다.
STEP 4/7
버터가 녹았다면, 2.에 넣고 매끈하게 될 때까지 섞고, 녹인 초콜릿을 넣고 섞는다.
거품기나 주걱을 이용해 크게크게 섞어 주시면 돼요. 처음에는 서로 겉도는 듯 하다가도, 몇 번 섞어 주시면 잘 섞여요. 하지만 너무 많이 섞으면 분리되어 버릴 수 있으니 적당히!
STEP 5/7
다 섞인 반죽의 상태.
보통 마들렌 반죽(전란을 사용하는 반죽)에 비해서 뻑뻑하다는 느낌이 강하다. 이 상태로 실온에 두어서 30분간 휴지시킨다.
이 때 반죽이 머금고 있는 공기가 빠져서, 반죽이 안정된 상태가 된다고 해요. 이 반죽이 다른 반죽에 비해서 뻑뻑하다 보니까.. 냉장고에 두면 너무 굳어서, 공기가 빠질 수 없게 되어 이렇게 한 듯 싶네요 ^^;
STEP 6/7
휴지가 끝난 반죽은 중탕해서 온도를 섭씨 40~43도까지 올린 뒤, 준비해 둔 짤주머니에 담는다.
의 온도까지 반죽의 온도를 올리면, 반죽의 뻑뻑함이 덜 느껴지고 윤기가 좔좔 흐르는, 매끈한 상태가 되어요. 귀찮더라도 이 과정은 생략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아요.
그리고 중탕 작업을 하고, 그대로 두면(반죽이 담긴 볼을 빼지 않으면) 반죽의 온도는 크게 떨어지지 않아요.
그리고 짤주머니는 저렇게, 큰 컵에 끼워서 사용하시면 편리하답니다!
STEP 7/7
준비된 틀에 짤주머니를 이용해서 틀의 70%까지 반죽을 짜 넣고, 2~3회 정도 바닥에 가볍게 쳐서 반죽 안에 포함되어 있을지 모르는 공기를 뺀다. 카카오닙스가 있다면 살짝 흩뿌린다.
섭씨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10분간 굽고, 바로 틀에서 분리해서 식히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