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먼저 마늘대를 손질해야 해요. 뿌리는 잘라내고 누런 잎도 모두 제거한 다음 잎 부분도 반 정도 잘라내어 모두 다듬어줍니다.
STEP 2/9
손질을 모두 하고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줍니다. 이때 잎사귀 사이사이에는 보이 것처럼 흙이 많기 때문에 하나씩 잘 씻어 주어야 합니다.
STEP 3/9
깨끗이 씻어준 다음에는 소쿠리에 잎이 아래로 향하게 놓고 물기를 빼주세요. 이렇게 잎이 아래로 향하게 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좋아요.
STEP 4/9
시간이 지나고 물기가 다 빠졌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보통 4cm~5cm 정도의 기장으로 자르고 장아찌를 담을 소독한 병이나 통에 담아줍니다.
STEP 5/9
물 5컵에 진간장 5컵을 넣어주고
STEP 6/9
설탕을 2컵 반, 이때 설탕과 식초도 물과 간장과 똑같은 양으로 하여도 좋습니다만 저희 집은 신맛과 단맛을 좋아하지 않아 반으로 줄였으니 입맛에 맞게 넣으세요.
STEP 7/9
식초도 2컵만을 넣어 설탕이 녹을 수 있도록 잘 저어준 다음
STEP 8/9
손질해놓은 통에 그대로 부어줍니다. 이때 배합초를 끓여 넣어도 좋고 처음은 그대로 저처럼 넣어주어도 좋아요. 또한 물대신 소주를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저는 소주를 넣으면 끝 맛이 살짝 쓴듯해 넣지 않습니다만 입맛에 맞게 선택~그리고 끓여서 뜨거운 상태에 넣으면 아삭하고 좋다고 하는데 그럴 경우 오래 보관이 힘들어요. 빠르게 먹고 오래 보관을 하지 않을 경우 끓여서 뜨거운 상태에 부어 담으시면 됩니다^^
STEP 9/9
배합초를 모두 넣어주고는 누름돌을 이때 올려줍니다. 저는 용기에 맞게 나온 것을 사용해 그대로 꼭 눌러 주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