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배기배추를 구입해서 배추 한잎 한잎을 띠어서 씻어 주시고는 순풍순풍 썰어 주세요. 조금에 절여지면 크기가 줄어드니까 큼지막하게 썰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2/15
굵은소금 한큰술을 넣고는 잘 섞어서 절여 줍니다. 배추의 숨이 죽었다면 다 절여진 것이죠. 보통 2~3시간이면 다 절여 집니다.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금방 절여지지요.
STEP 3/15
절여지는 동안에 맛김치에 들어갈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무와 당근은 채를 썰어 주시고요.
STEP 4/15
역시 양파도 채를 썰어 줍니다.
STEP 5/15
대파도 어슷썰기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STEP 6/15
매콤하고 시원한 맛을 내 주기 위해서 고추도 2개 썰어서 준비했습니다.
STEP 7/15
배추의 숨이 죽고 다 절여진 배추는 한번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꼬옥 짜주세요.
STEP 8/15
이제 각종 재료들을 넣고 무쳐주기만 하면 맛김치는 완성이지요. 당근, 양파, 무, 고추, 파 넣고
STEP 9/15
전날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둔 양념을 꺼내어 줍니다. 깍두기를 담글때에 양념을 많이 만들어 놓았지요.
STEP 10/15
양념장을 투하하고요. 처음부터 많이 넣지 마시고 조금씩 넣어가면서 간과 색을 맞춰 주시면 됩니다.
STEP 11/15
양손으로 잘 섞어 줍니다. 너무 박박하지 마시고 양념만 잘 섞이도록 섞어주세요. 속재료까지 모두 완성되었으니 이제 배추만 넣어서 다시한번 섞어서 무쳐주시면 됩니다.
STEP 12/15
소금에 절여서 물기를 빼준 배추를 마지막에 넣고 역시 양손을 이용해서 양쪽에서 뒤적뒤적하면서 섞어가면서 무쳐 줍니다. 골고루 양면이 배추에도 입혀 지도록요.
STEP 13/15
드디어 맛김치를 모두 완성했습니다. 이제 밀폐용기에 담아 놓으면 되겠죠.~~~
STEP 14/15
밀폐용기에 담아내고는 무쳐낸 용기에 보면 양념이 남아 있습니다. 거기에 차가운 물을 조금 붓고 소금이나 젓갈, 설탕, 매실액을 넣고는 잘 섞어서 양념이 뭍어 있는 것을 깨끗하게 설거지 하듯이 물에 양념을 모두 넣어 주세요.
그런 다음에 이 물을 맛김치에 부어 주시면 완성입니다. 김장김치를 담글때에도 이러한 방법으로 마지막에 김장김치에 넣어 주지요 !!!
STEP 15/15
물까지 부어주면 맛김치 담그기 끝!!!!
밀폐용기에 담아서 하루정도 실온에서 익혀 준 다음에 김치냉장고에 넣어서 드시면 훨씬더 감칠맛 나는 맛김치를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