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백선생에서 했던 된장찌개 끓이는 방법으로 늘상 청국장찌개며 된장찌개를 끓이는 데 그것이 별것 없고 무를 넣는다는 것이죠. 설탕은 처음에 만들었을때에 넣었지만 다음에 찌개를 끓일때에는 설탕은 넣지 않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무를 넣고 찌개를 끓이면 정말 맛있고 구수하고 오히려 설탕보다 무에서 나오는 단맛이 훨씬 좋은 것 같더라구요. 삼시세끼 차승원처럼 무 넣고 양파, 호박 넣고 간단한 재료를 이용한 스피드하게 만드는 청국장찌개 입니다.
청국장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무, 양파, 두부, 애호박, 그리고 홍고추, 된장과 청국장을 준비했고그외에는 다진마늘과 대파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재료 간단하죠~~~ 흔한 재료들을 이용해서 만드는 구수한 청국장찌개 입니다.
STEP 2/10
이번 청국장찌개에는 멸치육수나 다시마육수가 아닌 쌀뜨물을 준비해 주었습니다. 된장찌개나 청국장찌개에는 이 쌀뜨물이 잘 어울리고맛을 더욱 구수하게 만들어 줍니다. 쌀뜨물을 냄비에 넣고는 끓여 주세요.
STEP 3/10
여기에 된장을 풀고 무를 넣고 푸욱 끓여 줍니다. 된장과 청국장의 비율은 1:2 정도로 해서 넣으시면 되고요.
STEP 4/10
무가 어느정도 익을때까지 푹 끓여 주시면 더욱 맛있는 청국장찌개를 만들 수 있지요.집밥백선생에서 나왔던 된장찌개 만드는 법이기도 합니다.
STEP 5/10
무가 어느정도 익었다면 이제 호박과 양파를 넣어 주시고홍고추도 그냥 같이 넣어 주세요.
STEP 6/10
여기에 다진마늘 반큰술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다시 팔팔 끓여 주세요.
STEP 7/10
드디어 청국장이 들어갑니다. 청국장은 맨 나중에 넣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넣게 되면 텁텁한 맛이 나기 때문에 일단 된장을 넣고 끓여 주다가는나중에 청국장을 넣고 끓여주시면 청국장의 구수한 맛도 살아 있고 텁텁하지 않은 산뜻한 느낌의 청국장찌개를 끓이실 수 있어요.
STEP 8/10
청국장까지 넣고 팔팔 끓이시면서 올라오는 거품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시면 맑은 국물과 더불어서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겠죠.
STEP 9/10
다시 한번 팔팔 끓게 되면 이제 파를 넣어 주시고요.
STEP 10/10
마지막으로 두부를 넣고 진득하게 끓여 주시면 됩니다. 그럼 구수한 청국장찌개를 단 30분만에 완성할 수 있지요~~~~~~~~ 재료 준비만 되어 있다면그보다도 훨씬 빨리 조리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