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은 전날 불려서 준비해 두었구요. 냉장고에 양파와 당근 꺼내고 쌀 색이 다른 이유는 저희는 현미나 잡곡을 먹어서 흰쌀이 없기 때문입니다.
STEP 3/18
참치를 기름을 빼고 양파 와 당근은 잘게 썰어 주세요
STEP 4/18
참치죽에 양파 빠짐 맛이 없더라구요 익으면 부드럽고 달달하게 맛이 변해서
참치랑 잘 어울리죠
STEP 5/18
색감을 살리기 위해 당근도 넣었어요
STEP 6/18
참치를 기름을 쪼옥 빼 주세요
STEP 7/18
다행히 부추가 있네요 부추가 없다면 대파 초록잎 부분이나 애호박을 넣으셔도 좋겠지요. 없으면 패스 팁을 드리자면 깻잎을 넣으셔도 향이 너무 좋아요!
STEP 8/18
찹밥이 있다면 그걸 이용해도 좋지만 죽은 이렇게 끓여야 맛나더라구요 먼저 코팅이 잘된 팬에 불린쌀과 참기름 1큰술 넣고 볶아주세요 참기름이 쌀에 배이면
STEP 9/18
당근도 넣고 살짝 볶아 주세요
STEP 10/18
당근은 지용성 비타민 많아서 볶아서 조리해 주시는게 좋아요
STEP 11/18
분량의 물을 넣고 쌀이 푸욱 익을때까지 끓여 줄꺼에요
STEP 12/18
끓기 시작하면 약간 불을 줄이고 20분 정도 끓여 주세요. 코팅 잘된 팬에 조리하면 특별히 저을 필요 없어요. 저는 알람 맞추어 놓고 중간에 딱 한번 저었네요 죽 끓일때 저는 다른거 해요.
STEP 13/18
금세 되직해 졌어요 쌀도 어느정도 익고 죽처럼 퍼지기만 하면 될꺼 같아요
STEP 14/18
이때 양파를 넣고 10분간 더 끓여 주세요
STEP 15/18
되직한 죽이 되었네요
STEP 16/18
참치를 넣고 참치를 왜 마지막에 넣으냐구요? 처음부터 넣고 끓이면 참치가 많이 풀어지고 너무 텁텁하더라구요.
STEP 17/18
고루 섞어 준 다음
STEP 18/18
후추 약간 국간장 1큰술 부추 넣고 고루 잘 섞어 주세요. 간을 보시고 조금 부족하시면 약간의 소금을 넣어 주심 됩니다. 저는 김치와 김가루를 곁들여 먹을거라 소금간은 생략 했어요. 죽을 끓을때 육수를 사용 안하셨다면 간은 되도록이면 국간장으로 해 주셔야 감칠맛이 있어요. 소금은 짠맛만 주니 확실히 간장으로 간한게 더 감칠맛이 돌고 맛나요. 간장의 특유의 풍미가 죽맛을 살려 주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