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돔은 농어목 도미과의 바닷물고기로, 체색이 아름다워 '바다의 여왕' '바다의 왕자'라고 불리우며, 낚시 대상어로도 인기 있는 어종이랍니다. 맛이 좋아서 고급 요리 재료로 치며, 도미찜으로 유명하구요. 예부터 도미는 행운과 복을 불러오는 물고기라 하여 생일이나 회갑 등 잔칫상에는 빠지지 않고 올랐다고 합니다. 구입할 때는 눌러보았을 때 살이 단단하며 눈알이 선명하고 어취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은 비늘을 긁고 내장 제거 후에 적당히 잘라서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서 비만인 사람에게 좋습니다. 오늘은 참돔으로 참돔구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럼 보시죠.
비늘 제거하고 내장 손질해야 하는데, 미리 손질된 것이라서 더욱 간편해요. 밑간을 하는데, 굵은 소금 1큰술, 청주 2큰술, 생강가루, 반작은술, 백후추가루 약간을 고루 뿌려줍니다. 전 하룻밤 냉장실에서 재워주었구요. 굽기 전에 키친타올로 물기를 한번 제거해줍니다. 그래야 구울 때 물기로 인해 기름이 튀지 않아요.
STEP 3/8
껍질쪽에 칼집을 넣어주면 생선살이 속까지 잘 익기도 하며 모양도 예쁘답니다.
STEP 4/8
양파는 곱게 채썰어주시구요.
STEP 5/8
팬을 먼저 달군 다음 양파를 가장자리로 얹어줍니다. 그리고나서 카놀라유(식용유도 가능)를 넉넉히 뿌려줍니다. 참돔을 올려줍니다. 두 마리가 아니고 한 마리를 펼친 것이구요.
STEP 6/8
노릇해지면 뒤집어줍니다. 양파가 익으면서 양파향이 정말 좋답니다. 양파 기름이 되면서 이 양파기름이 참돔 속에 쏙 배이는 것이지요.
STEP 7/8
각 한번씩만 뒤집어줍니다. 참돔이 연해서 잘 부스러지기 때문.
STEP 8/8
참돔구이가 완성되었습니다. 간장에 와사비를 곁들여주었구요. 껍질도 바삭하구요. 돔살도 아주 두툼하고 부드러워요. 그냥 먹어도 맛있구요. 간장에 살짝 찍어먹어도 맛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