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김밥의 재료는 단무지, 당근, 오이, 참치, 깻잎, 마요네즈입니다. 당근, 단무지, 오이는 모두 같은 모양으로 채썰어주는데, 익히는 재료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곱게 채썰어주세요. 고운 채가 식감도 부드럽 답니다. 깻잎은 찬물에 식초를 1큰술 정도 넣고 5분 정도 기다렸다가 이물질들이 가라앉으면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헹궈 물기를 제거합니다. 야채들은 물기가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참치캔은 기름을 빼주세요.
STEP 3/8
오이는 수분이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 돌려깎기를 합니다. 오이를 토막낸 다음 씨부분만 남게 돌려 깎아 준 다음 가지런히 모아서 채를 썰어줍니다.
STEP 4/8
큰 볼에 현미밥을 넣어주시구요. 주걱으로 살살 펴주세요.
STEP 5/8
양념으로는 설탕을 수분히 1작은술을 넣으시고요. 설탕을 밥 양념에 넣어주면 밥 식감이 아주 부드러워진답니다. 요거 비법이구요. 설탕 넣었다고 절대 이상한 맛이 아니니까 걱정마세요. 맛소금은 깎아서 1작은술 넣어주시구요. 참기름도 1작은술을 넣어 고루 섞어줍 니다.
STEP 6/8
김밥은 두 줄을 쌀 것으로 2등분하면 굵기가 같은 김밥이 나오지요.
STEP 7/8
도마에 김발을 깔고 김밥김을 깔아줍니다. 김의 거친 면이 현미밥에 닿도록 해야 밥이 잘 붙는답니다. 김 끝을 2cm정도 남기고 현미밥을 얇게 깔아줍니다. 깻잎은 3장을 깔아주고 단무지, 당근, 참치, 오이 등을 올려주고 참치 쪽에 마요네즈를 발라줍니다. 돌돌 말아줍니다.
STEP 8/8
참기름은 윗면만 발라줍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 식이섬유가 3배 정도 많이 들어있고요.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식이섬유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랍니다. 특히 현미에 싹을 틔운 발아현미는 거칠고 딱딱한 현미의 단점은 보완되고 영양은 더 뛰어나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