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푸룬은 잘게 잘라서 1-2시간 정도 럼주에 절여서 준비해주세요. 건과일을 그냥 반죽에 넣게 되면 반죽의 수분이 건과일로 스며들어버려요. 그래서 럼주나 뜨거운 물에 살짝 불려서 넣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럼주에 넣어서 절이면 소독의 효과도 있고, 풍미도 좋아져요
STEP 2/13
물 -> 강력분, 박력분 -> 3개의 홈에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설탕, 소금을 넣고 반죽해주세요. 손반죽을 할때도 마찬가지로 3개의 홈을 파서 재료를 넣고 반죽해주시면 되요.
STEP 3/13
반죽이 한덩어리가 되면 올리브 오일을 넣고 마져 반죽해주세요. 포도씨유, 식용유, 해바라기씨유 대체 가능합니다.
STEP 4/13
반죽이 거의 끝날 무렵, 럼주에 불려둔 건푸룬을 넣고 살살 반죽해주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넣게 되면 푸룬이 으깨어져서 반죽이 지져분해질수 있어요. 마무리 단계에 넣어주세요.
STEP 5/13
반죽을 9등분하여 둥글리기 한 다음 15분 정도 중간 발효 해주세요. 1차 발효 하지 않습니다. 바로 둥글리기 -> 실온 15분 중간 발효 해주세요.
STEP 6/13
중간 발효 끝난 반죽은 밀대로 길게 밀어주세요.
STEP 7/13
길게 밀어진 부분을 가로로 놓고, 아래에서부터 돌돌 말아주세요.
STEP 8/13
매듭이 풀리지 않게 손으로 꽁꽁 꼬집어주세요.
STEP 9/13
링모양이 되도록 반죽을 매듭지어주고, 역시나 풀리지 않게 꽁꽁 꼬집어주세요.
STEP 10/13
종이호일 등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놓고 링모양의 반죽을 올려주세요. 따뜻한 곳에서(35-45℃) 30분 정도 2차 발효를 해주세요. 발효가 끝날 타이밍에 맞추어 물을 끓여서 준비해주시면 되요.
STEP 11/13
발효가 끝난 반죽은 꿀, 베이킹 소다를 넣어 끓인 물에 넣고 앞,뒤 30초씩 데쳐주세요. 종이호일을 억지로 떼어낼 필요가 없어요. 호일째 들어 냄비에 넣어주세요. 자기가 알아서 스르르 벗겨져 나온답니다. 베이글을 끓는 물에 데치는 이유는 베이글 표면의 전분을 호화시켜 딱딱한 껍질을 만들고 광택을 내기 위해서에요.
STEP 12/13
앞,뒤 30초씩 잘 데쳐진 반죽은 물기를 탈탈 털어내어 팬에 올려 190℃의 예열된 오븐에서 15-18분 정도 구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