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식용유를 제외한 재료들을 반죽기에 넣어 반죽하다가 하나로 매끈하게 뭉쳐지면식용유를 넣고 글루텐이 생기도록 충분히 반죽해줍니다. 반죽이 끝나면 둥근모양으로 반죽을 만들어 습기가 많은 따뜻한 곳에서 1시간 정도 1차발효를 해줍니다. 반죽의 크기가 두 배 정도 부풀 정도로요. 저는 발효기능이 있는 오븐에서 했고요. 전자렌지안에 컵에 물을 담아 3분 정도 돌려준 후 컵을 빼지 말고 그곳에서 발효하시면 좋답니다. 1차 발효가 끝났으면 둥글리기를 해서 가스를 뺀 다음 15분간 중간발효를 해주세요. 중간발효가 끝나면 밀대로 둥글게 밀어 30cm 팬 크기보다 조금 더 넓게 밀어편 후 피자 팬에 담고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살짝 접어 도톰하게 만들고, 가운데는 포크로 구멍을 내줍니다. 도우를 얹기 전 피자팬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서 올려주세요.
토핑재료로 준비한 양송이와 양파는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팬에 살짝 볶아놓고 브로컬리는 살짝 데쳐놓고 피망과 블랙올리브는 잘게 썰어놓아요.
채소류는 되도록 잘게 썰어서 올리는게 나중에 수분이 질척하지 않아서 좋아요. 잘게 썰어서 올려야 굽는 동안 수분이 빨리 날아가서 바삭하게 먹을 수 있지요. 팬에 담긴 도우 위에 먼저 토마토소스 1/2분량을 발라준 다음 토핑재료를 골고루 올리고 그 위에 남은 토마토소스를 마저 뿌리고 피자치즈를 올려줍니다. 도우 가장자리에는 붓으로 식용유를 살짝 발라준 후 180도 컨벡션오븐에서 15분간 구워냈어요.피자를 구울 때는 일반 발효빵과는 달리 2차발효를 하지 않고 중간발효 후 바로 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