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제빵기가 없으므로, (손반죽을 더 좋아해요) 볼에 강력분과 오트밀가루를 넣고, 세군데 구멍을 뚫어 이스트와 소금, 설탕을 닿지 않게 넣고 주변의 밀가루와 코팅을 해주고, 전체적으로 섞어주세요. 재료가 서로 닿으면 이스트의 활동이 저해되므로 닿지 않게 해주는 작업. 중요해요. 누리끼리한 가루가 오트밀 가루, 오트밀 35g을 믹서에 넣고 갈아서 넣어주었어요. 체에 거르면 위에 굵은 알갱이가 남는데, 오트밀 알갱이이므로 넣어주면 오독오독 씹혀요.
STEP 2/8
미지근한 물을 넣고 한덩이로 매끈하게 반죽해주세요. CF에서 나오길 수분을 흡수하는 오트밀 이러는데, 정말 실감했다는. 제가 애용하는 베이글 레시피의 물은 양은130인데, 물을 넣어도 넣어도 반죽이 되직. 물을 조금씩 계속 첨가해서 넣었어요. 한 140~150g은 들어간것 같아요. 반죽상태를 보면서 매끈하게 반죽해주세요. 따뜻한 곳에서 젖음 면보를 씌우고 40~50분 발효해주세요. 원래 베이글은 1차발효가 없지만 오트밀이 계속 반죽을 흡수해 약간 되직하므로 1차발효를 해주도록 해요.
STEP 3/8
부풀어 오른 반죽, 처음보다 2배정도의 크기가 되면 되요. 손으로 눌러 가스를 살짝 빼주고
STEP 4/8
4~5개로 나누어 주세요. 전 약 80g씩 5개로 나누어 주었어요. 둥글리기 해 젖은 면보를 덮어 10분간 중간발효를 해주고
STEP 5/8
밀대로 길게 밀고 돌돌돌 말아 끝을 잘 꼬집어 마무리 하고, 사진처럼 한쪽 끝을 납작하게 한 후에
STEP 6/8
동그랗게 말아 . 반죽을 감싸 잘 마무리 해주세요. 반죽을 팬에 담고 40분정도 2차발효.
STEP 7/8
부풀어 오른 반죽을 물에 데쳐주세요. 충분한 물에 꿀1Ts를 넣고 팔팔 끓여서 앞뒤로 30초씩 데쳐주세요. 쫄깃하고 탱탱한 베이글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에요.
STEP 8/8
데쳐서 물기가 있을때 윗면에 오트밀을 듬뿍 묻혀주세요. 케이크 위에 과일을 올릴때, 안에 샌드된 과일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것 같이 오트밀 가루가 둘어갔다는것을 알리는 오트밀 토핑. 그냥 위에 올려주기만 하면 먹을때 우수수 낙엽처럼 떨어지니, 오트밀을 올리고 손으로 살짝 눌러주세요. 180'c의 오븐에서 25분정도 구워주세요. 베이글은 데친후에 바로 오븐에 구워야 하므로, 발효가 끝나갈때쯤 오븐의 예열은 필수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