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에 빠질 수 없는 식재료인 양파는 다양한 메뉴에 쓰이는데요. 이렇게 단맛과 수분이 가득하고 부드러운 제철에 양파 그 자체로 장아찌 만들어 놓으면 연중 내내 입맛을 돋우는 밥반찬으로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오늘은 양파의 한 품종인 샬롯양파로 간장양념 비율 맛있게 하여 살롯장아찌 만들어 보았는데요. 자색을 띠는 미니사이즈 양파인샬롯 미니양파는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 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일반 양파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또한 엽산도 양파에 비해 2배 이상 함유되어 크기는 양파보다 훨씬 작지만 영양은 풍부한 미니양파 살롯양파로 맛있는 양파간장장아찌
먹기 좋은 크기로 자유롭게 썰어주면 되어요. 양파의 경우에도 한 입 크기로 썰어 준비해 줍니다. 썬 뒤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가득 넣어 주세요. 다음 장아찌 소스인 간장양념 장아찌 소스를 만들어 주도록 할게요.
STEP 7/10
물 500ml 진간장 500ml 설탕 400ml 가장 먼저 식초를 제외한 위 재료를 넣고 한 번 부르르 끓여주도록 합니다.
STEP 8/10
설탕이 잘 녹도록 가볍게 저어가면서 끓으면 불을 꺼주도록 해요.
STEP 9/10
식초 400ml 소주 100ml 다음 불을 끄고 위 재료를 넣어줍니다. 식초는 처음부터 함께 끓이면 산미가 너무 날아갈 수 있기에 장아찌 소스나 피클 소스를 만들 때 항상 식초는 나중에 넣어주시면 보다 새콤한 맛을 살리며 맛있게 만들 수 있어요.
STEP 10/10
재료가 담긴 유리병에 소스를 부어주도록 합니다. 입구가 넓거나 한 번에 소스를 부을 경우엔 그냥 부어주시면 된답니다. 저는 소분을 미리 하기 위한 유리병으로 사이즈가 작아 국자로 차근차근 넣어주었어요. 뜨거울 때 바로 넣어주어야 아삭한 장아찌로 완성할 수 있어요. 이렇게 부어주기만 하면 양파장아찌 완성입니다. 든든한 장아찌 반찬이 풍성하게 완성되었어요. 이렇게 상온에 3일 정도 두어 맛있게 숙성시킨 뒤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시면 오랫동안 신선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저는 미니양파인 샬롯양파로 만들었지만 한창 많이 나오고 있는 햇양파를 비롯하여 붉은 양파인 자색양파를 만드셔도 좋고요. 위의 양념 비율만 맞춰서 부어주면 누구나 쉽게 장아찌 뚝딱 완성하실 수 있어요. 단맛과 알싸한 맛이 매력적인 영양 가득한 양파로 연중 내내 드실 수 있는 장아찌 만드셔서 고기 요리에도 곁들이며 입맛 돋우는 반찬으로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