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 김치 푹 끓여내 밥 위에 척척 얹어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는 묵은지 요리이지요. 저희 집은 아이들을 비롯한 식구들 모두 이 신 김치를 활용한 요리를 너무 좋아해서 묵은지 김치찜 자주 만들곤 하는데요. 평소엔 돼지고기 등갈비를 비롯한 통삼겹 등 고기를 더하여 푹 끓여 내곤 하는데 이번엔 이영자씨가 소개한 들기름 김치찜으로 만드는 방법이 간단한 동시에 맛도 깔끔하고 감칠맛 나는 레시피로 만들어보았어요. 들기름, 참치액, 매실액 그리고 소량의 고춧가루와 다시마물만 준비되면 되는 정말 간단하면서 맛도 좋은 간단 묵은지찜이랍니다. 평소 돼지고기 데치는 등의 사전 작업이 생략되니 어찌나 간단하고 손쉬운지요. 냉장고 속에서 잘 익어 자리 잡고 있는 신 김치로 냉장고 파먹기 메뉴인 동시에 밥도둑 메뉴로 들기름김치찜 함께 만들어 보아요.
10분 지난 후 다시마물을 양념한 김치 냄비 가장자리에 솔솔 뿌려 김치가 잠길 정도의 양으로 넣어주세요. 가장자리에 넣어주며 김치에 있는 양념이 씻기지 않도록 합니다.
STEP 6/7
다음 뚜껑을 닫고 총 40분 정도 끓여낼 건데요. 처음 10분은 센 불 다음 10분간은 중간불 마지막 10~20분간은 약한 불에서 끓여 내도록 합니다.
국물의 양과 김치의 염도에 따라 다른 간에 따라 조리시간을 가감해가면서 끓여 완성해 주도록 합니다.
STEP 7/7
쭉쭉 찢어 뜨거운 밥에 올려 먹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이 밥 한 공기 순삭 비울 수 있는 메뉴가 완성되었습니다. 오히려 고기와 함께 끓인 것보다 깔끔하고 개운하여 제 입맛에 딱이었어요. 너무 오랫동안 끓이지 않아도 부드럽게 완성되었는데요. 국물 양의 정도와 김치를 익히는 시간에 따라 뭉근한 정도가 다른 김치 식감의 기호에 따라 화력과 시간을 조금씩 조절하여 만드시면 입맛에 맞게 더욱 맛있게 완성하실 수 있답니다. 고기 없이도 맛있게 만들 수 있는 간단 김치찜으로 오늘의 메인메뉴로 맛있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