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스토랑에서 남보라씨가 만든 무만두가 어찌나 맛있어 보이던지 저도 한번 집에서 고기만두 만들기를 할 때 활용해 봐야겠다 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따라 해 보았답니다. 제가 사 먹는 고기만두를 잘 먹지 못하거든요. 고기 누린내 때문에요. 그런데 이건 진짜 너무 맛있어요. 무가 많이 들어가서인지 고기 누린내 하나도 없고 담백해서 자꾸 먹게 되더라고요.
다진 돼지고기 1.6kg에 다진 마늘 4T, 설탕 2T, 맛간장 300ml, 참기름 4T를 넣어 주세요. 남보라씨는 홍게 맛간장을 사용했는데 다른 맛간장을 사용하셔도 되고요. 저는 따로 맛간장이 없어서 그냥 진간장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레시피에 생강은 없었는데요. 저는 다진 생강도 반 스푼 정도 넣어 주었어요.
STEP 8/21
양념을 넣은 돼지고기를 조물조물 주물러 양념이 배도록 놓아둡니다.
STEP 9/21
두부를 손으로 먼저 으깨 주세요.
STEP 10/21
으깬 두부를 면보에 넣은 뒤 꽉 짜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만두 만들기는 물기 제거가 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 같아요. 팔힘이 중요합니다.)
STEP 11/21
숙주 4줌이라고 되어 있는데 300g 정도 사용하면 될 것 같아요. 남보라씨 레시피대로라면 물기를 제거 한 숙주를 유리 볼에 넣은 후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려줍니다. 저는 끓는 물에 데쳐 주었어요. 숙주는 깨끗이 씻은 후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고 끓인 후 물이 팔팔 끓으면 숙주를 넣고 살짝만 데쳐 주세요. 두 가지 중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