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만두를 굉장히 좋아해서 냉동실에서 절대 떨어지는 날이 없는데요.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군만두만 먹다가 오늘은 시원하고 아삭한 야채랑 함께 먹고 싶었어요. 그래서 일품 술안주 비빔만두 만들기입니다. 아삭아삭하고 시원한 야채와 매콤새콤달콤한 양념이 군만두와 찰떡조합이랍니다.
그리고 물을 150ml넣어주세요. 만두를 구워줄때 물을 같이 넣고 구워주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확실하게 익으면서도 촉촉한 군만두를 구울 수 있습니다.
STEP 3/32
물을 넣었다면 꼭 뚜껑을 덮고 강불에서 조리를 시작합니다.
강불
STEP 4/32
강불에서 팬에 든 물이 완전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중불로 낮춰주세요. 그리고 물이 완전히 증발할때까지 계속 끓여줍니다. 물이 남아 있을땐 절대로 뚜껑을 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중불
STEP 5/32
물소리가 안나면 뚜껑을 열고 불을 약불로 낮춰주세요. 물이 없어지면 날아가지 않은 식용유가 있을 겁니다.
약불
STEP 6/32
그러면 만두의 모든 면을 노릇노릇하게 튀기듯이 구워줍니다. 튀김기가 있다면 완전히 바삭하게 튀겨주셔도 됩니다. 약불에서 구우면 시간이 좀 걸리는 대신 탈 걱정이 없어요. 빨리 조리하고 싶다면 중불에서 조리하셔도 되지만, 이미 팬이 달궈진 상태에서 물만 증발했기에 금방 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1차적으로 야채를 넣고 무쳤다면 그 다음에 부추를 넣어주세요. 부추는 다른 야채에 비해서 약해서 처음부터 같이 넣고 무치면 아삭함이 사라지기 때문에 나중에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STEP 29/32
부추를 넣었으면 힘주지 말고 가볍게 섞어줍니다. 그리고 간을 한번 보세요. 입맛에 따라서 부족한 양념을 추가해주세요. 이때 생각하셔야 하는건, 야채무침이기 때문에 양념이 들어가면 어쩔 수 없이 밑에 수분이 생겨요. 그래서 수분이 생길걸 생각하고 간은 평소보다 강하게 해주는 게 좋아요.
STEP 30/32
간을 맞췄다면 참기름을 한숟갈 휙 둘러서 가볍게 섞어주면 됩니다.
STEP 31/32
다 무쳐진 야채무침을 군만두 위에 올려주세요.
STEP 32/32
완성~!
만두를 구워줄 때 야채 손질 및 무침을 동시에 진행하시면 딱 맞습니다. 부추는 깻잎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꼭 간을 보시고 입맛에 맞게 양념장을 가감하세요. 야채는 얇게 채써는게 만두와 먹었을때 가장 식감이 좋습니다. 콩나물은 질겨지지 않게 가볍게 데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