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집에 남아 있는 라면 수프 하나씩 있지요. 어디에 쓸까? 고민하지 말고, 만능무조림 만드는데 넣으시면 돼요 ㅋ ㅋ ㅋ ~~ 수프 말고 다른 것을 넣고 싶다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제가 다른 조미료는 맛을 잘 몰라 추천을 할 수가 없네요. 혹 다른 것이 있다면 '연두해요'
STEP 5/16
고춧가루 1숟갈도 추가~~
STEP 6/16
물 200ml 넣습니다.
STEP 7/16
뚜껑을 닫고 끓입니다. 김이 오르면 뚜껑을 열고 졸이듯이 볶습니다.
STEP 8/16
언제까지 졸이냐면 무가 익을 때까지 졸입니다. 무가 물러질 정도로 익히면 안 됩니다.
STEP 9/16
무가 익었다면 이젠 간을 맞춥니다. 이미 수프에 간이 있으니 개인의 식성에 따라 맞춥니다. 액젓으로 간을 했습니다~~ 2숟갈을 넣었습니다.
STEP 10/16
간도 맞추었으니 불을 끕니다. 그리고 다진 대파, 마늘을 넣고 휘리릭 저어 주세요~ 통깨로 마무리!!
STEP 11/16
만능무조림은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 요리를 하는데 시간을 많이 아껴줍니다. 요리는 제가 직접 하는데 간단하게, 시간을 아끼는데 생각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이 만능무조림으로 요리하시면 찌개는 정말 한 번만 끓이면 국물이 시원하고 맛있어 집니다.
STEP 12/16
제일 먼저 어묵찌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묵을 2개 잘라서 넣고, 만능무조림을 2젓가락 듬뿍 넣고, 물을 잠길 만큼 부어서 준비합니다
STEP 13/16
고춧가루를 넣고, 보글 한 번 끓입니다.
STEP 14/16
그리고 대파를 넣고
휘리릭 끓입니다.
마지막 간은 식성에 따라 맞추세요~~
까나리액젓으로~~
STEP 15/16
콩나물무찌개도 같은 방법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다른점은 다진 마늘을 조금 더 넣은 것. 콩나물무찌개도 국물이 시원합니다. 국물요리에는 만능무조림으로 응용이 무궁무진해요. 만둣국, 김치찌개도 가능합니다.
STEP 16/16
만능무조림으로 비빕밥으로 쓱쓱~~ 베리 굳입니다. 두리문이 만든 만능무조림으로 맛있게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