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만점!! 바다의 산삼이라 불리는 완도 자연산 활전복으로 다양한 아기 보양식 메뉴 만들어 봤어요. 전복과 들깨가루를 듬~뿍 넣어 고소하면서도 부드럽고 쫄깃하게 씹히는 전복 식감과 맛이 정말 좋아요. 맛도 좋지만 한그릇 먹고 나면 몸도 따뜻해지고 기운이 날거에요 :) 간만 조금 더하면 엄마아빠도 함께 먹어도 좋아요.
넓은팬 또는 냄비에 전복껍데기만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끓인 후 끓는물에 전복을 30초정도 담갔다가 건져냅니다.
끓는물에 살짝 데치면 전복껍데기를 쉽게 분리할수 있어요.
STEP 3/19
데친전복을 흐르는 찬물에 헹구고 이빨이 있는 뾰족한 부분에 숟가락을 밀어 넣어 살짝 들어내 분리해주세요.
STEP 4/19
껍질을 분리한 전복을 한번 더 세척합니다.
STEP 5/19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가위로 잘라 분리해주세요.
STEP 6/19
뾰족한 부분 2cm 아래 정도에 가위나 칼로 칼집을 내어 손으로 쓱 밀거나 들어내면 딱딱한 이빨과 식도를 제거할 수 있어요.
STEP 7/19
싱싱한 내장은 냉동해두면 죽이나 볶음밥, 솥밥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요. 얼음틀이나 이유식큐브 틀에 하나씩 담아 냉동하고 딱딱하게 얼었을때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옮겨 담아 다시 냉동하면 하나하나 잘 떨어져 필요한 만큼 해동해서 쓰기 좋아요.
STEP 8/19
데코용으로 전복껍질이 필요할 경우 솔로 깨끗이 세척해서 끓는물에 1분정도 데쳐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두면 필요할때 꺼내서 쓰기 좋아요 :)
STEP 9/19
미역을 물에 30분정도 담가 불려주세요.
STEP 10/19
불린미역을 체에 밭쳐 깨끗이 씻고
STEP 11/19
가위나 칼로 아기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STEP 12/19
전복살은 아기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STEP 13/19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미역을 넣어 1~2분정도 볶아주세요.
중약불
STEP 14/19
전복살도 넣어 1분정도 더 볶아주세요.
중약불
STEP 15/19
채수를 넣어주세요.
STEP 16/19
다진마늘도 넣고 끓여주세요. 센불에서 끓이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8~10분정도 더 끓여주세요
STEP 17/19
아기간장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STEP 18/19
마무리로 들깨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STEP 19/19
2~3분정도 더 끓여주세요.
중약불
* 미역국 육수는 베이비채수를 활용해서 만들었어요. 채수가 진해서 물이랑 섞어서 만들었는데 일반채수 사용시 물을 채수로 대체하시거나 채수가 없을경우 채수를 물로 대체해서 넣어도 좋아요. * 취향에 따라 들깨가루를 빼고 만들어도 좋아요. * 간장마다 염도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넣어 보아 아기입맛에 맞게 가감하여 간 맞춰주시면 돼요. * 간장만 넣어 간을 하면 국물이 탁해질수 있어요. 국물이 탁해지는게 싫다면 간장 1t만 넣어보고 나머지는 소금으로 간해주셔도 좋아요. 국간장이 감칠맛이 있기 때문에 소금간만 하는것 보다는 국간장을 적절히 섞어 간하는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