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를 구워먹으면 단맛이 더 느껴지는 거 알고 계시나요? 물론, 달아서 맛있지만 그만큼 GI 지수는 더 높아진다고 해요. 그래서 다이어트하는 분들이나 혈당을 조절하는 분들은 군고구마보다 찐고구마를 선호한다고 하는데요 저도 다이어트를 해야 하니,,, 오랜만에 찐고구마를 만들어 봤어요.
찐고구마는 상온에 둘 경우 군고구마보다 쉽게 변질되거든요. 그래서 하루~이틀 안에 먹을 정도만 쪄주는 게 좋아요 ^^ 군고구마보다 쉽게 변질되는 이유는, 수분이 닿아 물기가 있기 때문이에요.
STEP 2/7
고구마에는 흙이 묻어있으니 깨끗하게 세척해 주세요. 저는 한번 흙을 싹 ~ 씻어내고 한번 더 세척했어요.
STEP 3/7
냄비에는 종이컵 기준 물 2컵 반 정도 넣어줍니다. 냄비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찜기 위로 물이 안올라올 정도로 물을 받아주면 돼요.
STEP 4/7
찜기를 올려 깨끗하게 씻어낸 고구마를 올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
STEP 5/7
그대로 뚜껑을 닫아 고구마를 쪄주면 돼요. 고구마 찌는 시간은 20분 정도면 충분한데 고구마의 크기에 따라 좀더 오래 걸릴수도 있어요. 넉넉하게 30분 정도 잡아주세요! 저는 30분으로 잡고 센불로 10분 중불로 20분 쪄줬더니 고구마를 중간에 안뒤집어도 속까지 충분히 잘 익더라고요. 화력에 따라 물이 빨리 증발될수도 있어요. 물이 증발되면 냄비 바닥이 탈수도 있으니 중간에 뚜껑 한번 열어서 물 약간(종이컵 한컵정도) 보충해주는 센스! 30분이 지나고 뚜껑을 열어봤어요!
STEP 6/7
얼마나 맛있게 익었는지 뚜껑 열어서 보여드릴게요. ^^
STEP 7/7
간편하게 만든 찐고구마 완성!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고구마 씻어 냄비에 올려두고 씻고 로션 바르고 나오면 고구마가 다 익어있어요. 직장인 분들도 아침식사 대용으로 준비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