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줄리 앤 줄리아에서 홀랜다이즈 소스를 만드는 방법이 나오는데 너무 만들어보고싶어서 레시피를 찾다가 실제 줄리아 차일드가 쓴 요리책을 번역한 것을 보게 됐어요. 정말 많은 경우의 수가 나와 있어 놀랐었고, 참 까다로운 요리다 생각했는데 계속 연습해보며 익숙해지니 지금은 편하게 만들 수 있게 됐어요. 레시피는 에그 베네딕트와 홀랜다이즈 소스를 함께 만들 건데, 제가 만드는 순서 그대로 올리겠습니다.
녹인 버터를 식혀야 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버터를 녹였어요. 그리고 버터를 옮겨 놓은 이 팬은 나중에 시금치와 베이컨을 조리할 때 사용할 거예요.
STEP 3/16
에그 베네딕트에 필요한 수란을 만들기 위해 달걀 1개를 조심히 깨서 준비해 주세요.
STEP 4/16
물 1리터에 식초 1숟가락, 소금을 조금 넣어 팔팔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인 후 젓가락을 이용해 회오리를 일으켜 주세요.
수란이 어려울 땐 달걀프라이 반숙 상태도 좋아요.
STEP 5/16
달걀을 물 가운데에 조심히 떨어트리면 빙글빙글 돌아가며 예쁜 모양의 수란이 만들어 집니다.
STEP 6/16
원하는 정도로 익으면 찬물에 담가 더는 익지 않도록 해주세요.
STEP 7/16
시금치 소테를 할 거예요.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팬이 달궈지면 시금치 한 줌과 소금을 1꼬집 뿌린 후 아주 빠르게 볶아 숨을 죽여주세요.
STEP 8/16
베이컨 2장을 좋아하는 굽기로 구워 주세요.
STEP 9/16
이제 홀랜다이즈 소스를 만들 거예요. 달걀 노른자 1개와 식힌 버터, 찬물, 소금, 레몬즙, 후추를 준비해 주세요.
STEP 10/16
소스팬에 달걀노른자 1개를 넣고 약 1분간 걸쭉해질 때까지 휘저어주세요.
저는 베이컨 구운 팬을 닦아서 사용했어요. 안 그러면 너무 많은 팬을 쓰게 되더라고요.
STEP 11/16
찬물 1작은숟가락, 레몬즙 1작은숟가락, 소금 1꼬집을 넣고 30초 정도 휘저어주세요.
STEP 12/16
버터를 1숟가락 넣고 가만히 두세요. 아주 약한 불에 소스팬을 올린 후 부드러운 크림 형태가 될 때까지 2분 정도 거품기로 휘저어주세요. 이때 너무 빨리 걸쭉해지거나 덩어리질 것 같으면 찬물을 조금 넣고 휘저어 노른자를 식혀 주거나, 찬물이 들어있는 볼에 소스팬을 올려놓고 휘저어 식혔다가 다시 불 위에서 저어주세요.
STEP 13/16
소스팬 바닥이 보이기 시작하고 거품기에 가벼운 크림처럼 묻으면 적당한 농도가 된 거예요. 바로 불을 끄고 노른자가 더 익지 않도록 차가운 버터 1숟가락을 넣어 휘저어주세요. 계속해서 노른자가 버터를 천천히 흡수할 수 있도록 버터를
몇 방울씩 넣어가며 휘저어 주세요. 그리고 소금과 후추 레몬즙으로 부족한 간을 맞춰주세요.
STEP 14/16
아주 진한 크림처럼 되면 홀랜다이즈 소스 완성입니다.
STEP 15/16
잉글리시 머핀이 없어서 다른 빵을 사용했어요. 빵 스프레드는 씨겨자와 마요네즈를 적당하게 섞어 만들거나 허니 머스터드를 발라주세요.
여러 빵을 사용해 봤지만 잉글리시 머핀으로 만드는 게 제일 좋았고, 그게 없을 땐 너무 촉촉한 빵만 아니면 괜찮은 것 같아요.
STEP 16/16
빵 위에 시금치, 베이컨, 수란을 올리고 소스를 얹은 후 후추 살짝 뿌려 완성해 주세요.
1. 소스가 너무 걸쭉할 땐 뜨거운 물이나 우유, 크림을 휘저어 넣어 주세요.
2. 버터를 너무 빨리 많이 섞어서 소스가 걸쭉해지지 않을 땐, 우선 믹싱 볼을 뜨거운 물로 헹군 후 레몬즙 1 작은 숟가락과 실패한 묽은 소스 1 작은 숟가락을 넣어 거품기로 휘저어 주세요. 그리고 나머지 소스를 조금씩 넣으면서 걸쭉해질 때까지 휘저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