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은 원래 먼지정도만 털어내시고 드셔도 되지만, 저는 흐르는 물에 아주 가볍게 헹궈줬어요.
버섯은 어느것을 사용하셔도 되구요! 선호하는 것으로 ~ 새송이,미니 새송이,느타리,팽이버섯,양송이 등으로 골라서 사용해주세요.
STEP 4/12
오늘은 버섯조림을 한뒤, 덮밥용으로 먹을꺼라 1cm정도로 듬성듬성 잘라주세요.
혹시라도 반찬으로 드실경우, 반정도만 잘라서 만들어드시면 되며, 다른버섯들도 먹기 좋게 잘라 이 양념데로 하시면 됩니다.
STEP 5/12
마늘은 다진마늘을 사용하셔도 되며, 조금 식감있게 다져주고, 고추도 다져준비해주세요.
저는 매콤함을 좋아해서 청양고추를 사용했는데요, 너무 매우면 본연의 맛을 잃을수 있어 얇게 썰은뒤 안에 씨를 빼주고 다져 준비했어요.
또한, 고추는 개인의 식성과 취향에 맞게 맵지 않은 고추를 사용하셔도 되며, 생략하셔도 됩니다!
STEP 6/12
굴소스,물엿,간장,물을 넣어 잘 섞어 준비해주세요
양념장을 만들때, 물을 생략하셔도 되지만 버섯에 간이 어느정도 베이게 하고, 덮밥용으로 먹기 위해선 조금 조려주는 시간이 필요해요. 그래서 물을 넣어 국물, 소스가 자작하게 남아 있는게 좋습니다~!
STEP 7/12
버섯조림 덮밥과 함께 곁들일 스크램블을 만들어 준비해주세요.
* 스크램불 만드는법 : 달걀에 소금,후추를 살짝 넣어 잘 섞어주시고, 기름으로 하셔도 되지만 고소함을 더하기 위해 버터를 넣고 부드럽게 스크램블을 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원본파일)을 참고해주세요!
STEP 8/12
모든 재료 준비를 해주시고, 이제 조려볼께요.
STEP 9/12
팬에 기름을 두루고 센불 유지하고, 버섯을 넣어 볶아주세요~
센불
버섯의 특징인 수분기가 나오면서 숨이 금방 죽으므로, 센불에서 짧게 볶아주세요
STEP 10/12
숨이 살짝 죽으면, 양념장을 넣어 조려줍니다.
STEP 11/12
잘게 다져 놓은 마늘과 고추도 골고루 섞으며 센불에서 조려주세요.
센불유지
STEP 12/12
국물이 어느정도 자작하게 남으면 불을끄고, 참기름과 깨를 넣어 마무리해주세요~
요 메뉴는 반찬으로도 좋고~저처럼 덮밥용으로 활용해보면 한끼, 한그릇 요리로 요만한것도 없네요. 굴소스를 안넣고 조려도 충분한 맛은 나구요~조금 더 감칠맛을 원하시면 레시피데로 굴소스를 넣어 만들어주면 됩니다!
오늘 버섯조림은 살짝 단짠스타일로 만들어 반찬으로도 좋고~덮밥으로도 추천할 만한 메뉴예요! 식재료의 요리팁은 위에 레시피를 참고해주시고, 덮밥의 포인트는 스크램블을 보다 고소하게 부드럽게하여 함께 곁들여 먹는거랍니다~! 특별한 반찬 필요없이 쓱싹쓱싹~쉽게 만들어 꼬옥~맛있게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