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아찌를 담을 유리병을 펄펄 끓는 물에 열탕소독했어요. 유리 용기를 열탕소독하는 이유는, 유리병에 음식을 오래 보관했을 때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STEP 2/11
물이 끓는 상태에서 유리병을 넣으면 온도차로 인해 깨지거나 위험할 수 있어 가스불 켜고 물을 올릴 때 유리병 입구 쪽이 잠기게 뒤집어 놓고 뚜껑도 같이 넣어서 살균했어요.
STEP 3/11
뜨거워진 유리병을 주의해서 꺼내 병속에 고여있는 물기를 털어내고 열기가 있을때 다시 입구가 위로 보이게 똑바로 새워두면 열기로 인해서 습기가 금새 사라집니다.
STEP 4/11
오이 3개를 준비합니다. 간단하게 굵은 소금이나 베이킹파우더로 세척한 후, 오이의 토들토들한 부분을 칼로 제거했습니다.
STEP 5/11
위,아래 부분을 칼로 도려낸 후, 반으로 갈라주세요.
STEP 6/11
반으로 가른 후, 한입 크기로 댕강댕강 잘라주세요. 오이 준비는 끝났습니다.
STEP 7/11
기본 비율이 물,간장,설탕,식초 비율이 보통 1:1:1:1로 시작하는데 사람들 저마다의 입맛과 기호에 따라 비율이 제 각각입니다. 저는 백종원 비율을 참고했고,
STEP 8/11
비율은 대략 물과 간장이 1:1이고 설탕과 식초는 그보다 조금 적게 잡았습니다.
-비율참고-
물 270g 종이컵 1과2/3컵
간장 270g 종이컵 1과2/3컵
설탕 220g 종이컵 1과 1/2컵
식초 220g 종이컵 1과 1/2컵
STEP 9/11
순서에 상관없이 냄비에 물, 설탕, 간장을 넣고 중불로 맞추고 끓여주세요.
STEP 10/11
소스가 끓기시작하면 불을 끈 후, 준비된 식초를 넣어서 잘 석이도록 저어줍니다.
그리고 5~10정도 두세요.
STEP 11/11
소독된 유리용기에 오이를 먼저 담고 그 다음에 간장소스를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오이장아찌는 참 생소한데 맛을보니 오이피클에서의 식초맛이 그대로 장아찌에서도 느껴집니다. 거기에 간장의 짠맛이 더해져서 장아찌에서 감칠맛이 조금 더 돌아요. 양파장아찌에 비해서 강도가 더 쌥니다. 장아찌 특유의 향을 싫어할 경우 힘들수도 있겠어요.
1.장아찌 숙성 방법은 대략 1~2일 정도 상온에 두었다가 냉장고로 들어가서 어느정도 시원해지면 그때부터 먹으면 맛이 좋아요. 상온에 뒀다가 바로 먹어보면 묘한 중국집 냄새가 나는데 냉장고에 시원하게 들어가면 그 냄새도 완화 되는 것 같습니다.
2. 장아찌만 건져 먹고 나면 나중에 간장만 남아서 다 버리게 되는데 그때그때 전이나 만두를 찍어 먹을때, 간장 계란밥 해 먹을 때 등 간장을 사용하는 모든 곳에 초간장으로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남은 간장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