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골뱅이 손질법
골뱅이는 채취 과정에서 부서진 껍질이 많아서 여러 번 흐르는 물에 세척해 주세요.
STEP 2/13
정말 편한 건 골뱅이 해감이 필요 없다는 것! 처음에 담가보면 요렇게 뿌옇게 되지만 3~4번 정도 헹구어 내면 뽀얗게 된답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이사이 이물질이 있어요. 깨끗하게 식재료 세척 솔로 하나하나 씻어주세요. 세척하다 보면 껍질이 얇아서 깨질 수 있으니 손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셔요.
STEP 3/13
빨판은 드실 때 떼어내시면 되기에 굳이 세척하시면서 떼어주실 필요 없어요. 살아있어서 잘 안 떼져요.:D
STEP 4/13
2. 백골뱅이 찌는법
삶아서도 드시지만 그러면 육수로 감칠맛이 빠지기에 저는 쪄서 보통 먹어요. 뒤집지 않고 육즙이 쌓이도록 놓은 후 찜기에 15~20분 찐 후 10분 뜸 들여주세요.
크기에 따라 다르니 시간은 조절하시면 되어요.
STEP 5/13
3. 골뱅이 삶는법
냉수에 골뱅이를 넣고 청주 1T 넣은 후 끓여주셔요. (조금 전 만들어 둔 육수 아니어요~~)
STEP 6/13
끓기 시작한 후 3분만 삶아 건져낼 거예요.
STEP 7/13
요렇게 거품이 나오면 걷어내시면 되고요. 육수로 사용하셔도 된답니다.
골뱅이탕에 넣기 위해 살짝 데치는 거라 끓기 시작 후 3분 삶고 건졌는데요. 탕이 아니라 이대로 삶아서 드신다면 10분 정도 삶은 후 건져내 찬물 헹구지 말고 드시면 된답니다.
STEP 8/13
4. 백골뱅이 탕
시원한 바다의 맛을 느끼기 위해 무, 다시마, 바지락으로 만 준비를 했어요. 멸치나 디포리,새우등이 들어가면 국물 맛은 진해지는데 시원한 맛이 줄었어요. 그래서 간단히 식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해봅니다.
STEP 9/13
혹시나 날 수 있는 해산물의 비린 향은 대파와 마늘로 잡아주었어요.
다진 마늘 사용해 나중에 면포에 걸러주셔도 되고 저처럼 통마늘이나 편 썰어 넣으셔도 된답니다.
그래도 혹시나 걱정이 되시면 청주 1T 넣어주세요. (단맛이 적은 맛술도 좋아요.)
STEP 10/13
저는 오늘 국물도 먹기 위해 즐길 거라 한번 삶아낸 후 조금 전 만든 육수에 넣었어요.
파뿌리, 마늘만 건져내고 무는 넣었고요. 요기에 해감한 바지락도 한 컵 넣었답니다.
시원한 국물에 바지락이 좋은데요. 제철 조개류 함께 넣어주시면 되어요
STEP 11/13
바지락이 입을 쫙쫙 벌리기 시작하면서 골뱅이 육수도 진한 맛이 더해져요.
요렇게 5~7분만 끓여주세요. 너무 오래 끓이면 바지락도 질겨져요.
STEP 12/13
마지막 간은 참치액을1T넣어 맞췄어요. 국간장도 좋고요. 새우젓도 좋아요.
STEP 13/13
백골뱅이탕 마지막에 부추 한 줌 더했는데요.
얼큰하게 소주 한 잔 기울이시려면 청양고추 1개 썰어 더해보셔요. 부추 대신 미나리, 쑥갓도 좋아요. 전 아이들과 함께 먹을 거라 청양고추는 뺐어요.
요즘 제철인 골뱅이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서 도 좋으며 끈적한 점액질은 피부에도 좋은 단백질 성분을 함유하여 여성분들에게도 좋아요. 특히 골뱅이 중 백골뱅이는 내장의 맛이 참 감칠맛이 있고 지금 딱 제철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