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떡은 쌀떡과 밀떡 모두 가능하고요. 두깨가 가는 떡이 더 좋아요. 저는 밀떡입니다. 보통 떡볶이떡은 한 봉지가 400g 이므로 반 봉지로 만드시면 됩니다.
STEP 2/7
냄비에 맥주컵으로 물 2컵 반을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떡볶이떡 200g을 넣어줍니다. 저어가며 중간불에서 1분 동안 데쳐줍니다. 찬물에 한번 헹궈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데친 떡은 겉면을 씻어주듯 헹궈주어야 전분기가 사라져 나중에 떡을 볶을 때 서로 달라붙지 않아요. 참기름 2큰술을 넣어 버무려 놓아요.
STEP 3/7
볼에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진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고운 고추가루 3큰술, 다진대파 2큰술을 넣고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양념은 모두 섞어서 만들어 사용해야 좋구요. 양념을 하나씩 넣어 만들면 넣는 순서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어요.
STEP 4/7
팬에 식용유 2큰술과 버터 1큰술을 넣고 버터를 기름에 완전히 녹여줍니다. 버터를 넣어주는 이유는 버터가 고체상태가 되어 식어도 양념이 흘러내리지 않고 떡에 달라붙어서 양념과 떡이 잘 어우러지는 기름떡볶이가 되지요. 데친 떡을 센불에서 3분 동안 빠르게 볶아줍니다.
STEP 5/7
가스레인지 불을 끄고 만들어둔 양념 3큰술을 넣어 볶은 떡에 버무려줍니다.
STEP 6/7
요렇게 양념이 잘 버무려졌어요.
STEP 7/7
다시 가스레인지에서 1분 정도 동안 볶아줍니다. 가스레인지 불을 켠채로 양념을 넣게 되면 양념이 탈 수 있기 때문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