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반찬, 토란 줄기 넣고 닭개장 만들기, 닭개장 만드는 법,입니다 어제 토란 줄기 삶아서 볶아줬더니 아이들이 너무 잘 먹어서 오늘은 토란 줄기 먹으려고 닭개장을 끓였습니다. 제가 먹을 것, 아이들이 먹을 것 따로 닭개장 만들기를 했더니 다른 반찬 하려고 하면 할 수는 있었는데, 아이들 간식도 많이 먹고 해서 그냥 국만 끓였어요. 숙주도 잘 먹고 토란대도 잘 먹고, 닭도 잘 먹으니, 아이들이 좋아할수밖에 없는 메뉴인듯해요 닭은 영계닭 6호를 이용하였습니다.
껍질을 제거하고, 황기와 대추, 간 마늘을 넣고 압력 밥솥에 1시간을 중불로 삶았습니다. 물은 1.3L 정도면 좋은데요. 국 끓일 때 1L 정도는 있으면 좋아서 1.3L 정도로 넉넉히 하면 좋아요. 냉면 대접으로 1공기 반 정도 넣으면 될듯합니다.
STEP 2/5
닭살은 찢습니다. 닭살을 찢기 위해서 닭은 한 시간 이상 압력솥에서 삶았더니 엄청 부드러웠습니다.
STEP 3/5
공통으로 참기름 2T, 국간장 0.5T, 고춧가루 0.5T, 국간장 2T를 넣고, 삶은 토란대 줄기와, 숙주, 닭살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STEP 4/5
닭을 삶은 물을 500mL 넣고, 국간장 1T를 넣고 끓입니다. 이 정도 염도면 0.3% 정도이지만, 닭 육수 덕에 심심하지 않아요. 토란 줄기, 숙주, 닭 육수, 닭살까지 골고루 든든히 아이들의 #닭개장 이 완성되었습니다 제가 따로 국을 끓인 이유는, 아이들 것 덜고 고춧가루를 넣어도 되긴 하는데, 만들 땐, 덜고 나면, 아침에 아이들 먹을 국이 없겠구나 싶어서 기본으로 버무리는 것은 같이 버무리고, 제가 먹을 국은 버무리는 양념을 추가하여서 국으로 끓였습니다
STEP 5/5
저의 닭개장에는 고춧가루 1T를 더 넣었고, 고추기름을 내고자 한다면, 홍고추를 씨앗을 제거 후, 잘라 넣고, 올리브유를 넣고 볶다가, 고춧가루를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닭개장에 기름이 너무 많은 건 싫어서 고춧가루만 더 추가하고, 역시 육수에 간장 1.5T를 넣고 육수 500mL(생수병 1병) 정도의 양으로 끓였습니다. 더 칼칼하게 먹으려면, 청양 고추 씨를 털어서 버리고 잘라 넣으면 좋아요.
1. 닭개장 할 때, 닭은 껍질을 벗기고 삶아야 해요. 아니면 껍질과 꼬리에는 기름이 엄청 많아요.
2. 토란 줄기는 삶은 토란 줄기를 구입해도 아린 맛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물에 30분 정도 담가서 아린 맛 제거 후 30분 이상 물에 삶아서 물기를 제거 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