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 주면 돼요.
이렇게 기름으로 미리 볶아주면 더욱 깊은 맛이 완성됩니다.
STEP 8/22
마트에서 파는 꽁치통조림입니다. 유효기간이 아주 길어 사다 두고 이렇게 필요할 때 사용하곤 합니다. 기호에 따라 꽁치 통조림 국물을 넣어 주세요. 비린 맛을 잡아 주니 한통 다 넣으셔도 되는데, 혹시 비린 맛에 예민한 분들은 1/3에서 1/2 정도만 넣어 주세요. 국물을 넣어야 더욱 깊은 맛의 꽁치김치찌개가 만들어져요.
STEP 9/22
잘 볶아진 김치 위로 꽁치를 하나씩 얹어 줍니다. 큼직한 꽁치가 7토막이 나왔어요. 크기가 생각보다 커서 먹음직스럽네요.
STEP 10/22
물을 넉넉하게 부어주세요. 한참 졸일 거니 재료가 거의 잠기기 전까지 부어 주시면 돼요.
STEP 11/22
된장 1스푼 넣어 주세요. 백종원 레시피인데 비린 맛을 잡아줍니다. 백선생 레시피는 쉬운 방법으로 콕 집어 팁을 알려주어 초보자도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어 아주 좋아합니다.
STEP 12/22
간 마늘 1스푼도 넣어 주세요.
STEP 13/22
설탕도 조금 넣어 주면 신맛과 김치의 잡내도 잡아주고 맛도 끌어 줍니다. 대신 조금만 (저는 1/2스푼 정도) 넣어 주세요.
STEP 14/22
미리 썰어 둔 청양고추도 넣어 주세요.
STEP 15/22
대파도 넣어 줍니다.
STEP 16/22
칼칼한 맛을 내기 위해 고춧가루도 1스푼 넣어주면 맛이 업그레이드됩니다.
STEP 17/22
이제 재료는 다 넣었고 잘 저어 주세요. 꽁치가 뭉개지지 않게 조심히 저어 주셔야 합니다.
STEP 18/22
약불에 한참 졸이면 김치 숨도 완전히 죽고 깊은 맛의 꽁치김치찌개가 완성됩니다.
STEP 19/22
그릇에 담고 먹을 준비를 합니다. 꽁치 덩어리 크기가 제법 돼요.
STEP 20/22
뼈째 먹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꽁치에 간이 배어 꽁치만 먹어도 맛있고 김치와 함께 싸먹으면 더욱 맛있어요.
STEP 21/22
흰밥 위에 김치와 꽁치 한 점 얹어 먹어 봅니다. 비린 맛은 하나도 안 나고 깊은 맛이 나네요. 아주 맛있어요.
STEP 22/22
다른 반찬은 없어도 꽁치찌개만 있으면 되는데 계란 프라이는 필수예요. 고소한 맛이 김치찌개와 잘 어울려요.
비린맛을 잡아주기 위해 된장을 사용했고, 묵은지를 참기름이나 들기름으로 먼저 잘 볶아준 후 끓이면 더욱 깊은 맛이 납니다. 꽁치통조림 국물도 넣어 주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