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고기는 반드시 핏물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볶음이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핏물을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물을 3~4번 갈아주면서 핏물을 제거해 주었습니다. 핏물을 제거한 양지 덩어리를 냄비에 넣고 통후추, 통마늘, 대파, 월계수잎을 넣고 국물을 내줍니다.
STEP 2/12
그리고 여기에 청주를 넣어 주시면 잡내와 누린내 제거는 완료되는 것이죠. 중간중간 떠오르는 이물질들은 모두 건져내어서 주시고요. 덩어리로 넣었기 때문에 익는 시간이 걸리지요. 그리고 푹 끓여 주어야 국물이 진하고 맛있어 집니다. 1시간~ 1시간 반 정도 끓여 주었어요.
STEP 3/12
고기는 완전히 익어서 꺼내 놓고 국물만 남겨 놓았어요.
STEP 4/12
고기는 꺼내어서는 조금 식혀 둡니다.
STEP 5/12
식혀 둔 고기는 그냥 양념간장에 찍어 드시게 되면 수육이 되는 것이고요. 국에 넣으면 고깃국물이 되는 것이겠죠. 얇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STEP 6/12
육수는 면보와 체에 걸러서 고운 국물만 남도록 걸러내어 줍니다.
STEP 7/12
맑은 곰탕육수에 사골곰탕육수를 추가로 넣어 줍니다. 시중에서 파는 사골곰탕국물을 넣어 주었어요.
STEP 8/12
간은 소금으로 해주시고요. 아니면 즉석에서 소금을 종지에 담아서 취향에 따라 소금을 넣어서 드셔도 좋고요. 그래도 약간의 간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소금을 넣어 주었습니다. 다시 한번 팔팔 끓여 줍니다. 중간불에서 은근히 끓여 주세요.
STEP 9/12
썰어 놓았던 양지수육을 뚝배기에 담아 주시고요.
STEP 10/12
그리고 맑은 사골곰탕 국물을 넣어 줍니다.
STEP 11/12
밥과 함께 나주곰탕식으로 끓여낸 사골곰탕과 석박지, 총각김치, 그리고 동치미까지 준비 거기에 썬파를 준비하면 나주곰탕 완성입니다.
STEP 12/12
파를 듬뿍 넣어서 드시면 파향이 국물에 스며들면서 더욱 감칠맛이 있는 나주곰탕식 사골곰탕이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