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04
상품목록
main thumb
밥심은국력

상추된장국

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상추는 고기 요리에 빠질 수 없는 식재료인데요. 산성식품인 육류 요리에 알칼리성 식품인 상추가 중화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게다가 상추에서 나오는 우유빛 유액은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 안정작 용을 하여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많은 양의 섬유소가 들어 있어 변비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상추에 들어 있는 칼슘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며 칼로리가 낮아 부담없이 섭취하기도 좋습니다. 좋은 상추를 고르려면 잎이 연하면서 도톰한 것을 고르되, 고유한 녹색이 잘 유지되어 있는 것을 고르세요. 크기가 일정하고 상추 잎을 잘랐 을 때 유액이 잘 나오는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오늘은 상추국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냉장고에 먹다 남은 상추를 활용하면 더욱 좋아요.
4인분 3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상추는 두 줌을 준비합니다. 많아 보여도 국에 넣으면 숨이 죽어서 많지 않아요. 한 줌은 한 손으로 식재료를 가볍게 가득 쥐었을 때를 말합니다.
국물에 들어갈 재료들은 국물용 멸치 12마리, 마른 다시마 2장, 고추씨 반큰술, 다진마늘 1큰술, 대파 어슷썬 것 반 대, 된장 3큰술, 국간장 반큰술 등입니다. 국물용 멸치는 머리는 그대로 사용하고 내장만 제거합니다. 고추씨는 칼칼한 맛을 내주고요. 집된장일 경우 가정마다 염도가 다르니 양을 가감하세요.
망에 넣어주면 훨씬 깔끔하게 국물을 낼 수 있지요. 멸치는 마른 팬에 한번 볶아서 비린내를 날려주세요.
쌀뜨물은 쌀을 씻은 두번째나 세번째 물을 사용합니다. 1리터를 준비합니다. 첫번째 물은 이물질이 있을 수 있으니 재빨리 버리세요.
상추는 식초를 2큰술을 넣은 찬물에 5-10분 정도 담가 흙이나 이물질이 가라앉으면 세번 정도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손질한 상추는 꼭지부분을 자르고 먹기 좋게 손으로 찢어줍니다.
냄비에 쌀뜨물 1리터를 넣고 마른 다시마 2장과 고추씨, 국물용 멸치를 망에 넣어주세요. 팔팔 끓으면 3-5분 뒤 마른 다시마를 건져내세요.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알긴산의 끈적한 성분이 나와서 국물이 탁해져요.
된장 3큰술을 풀어주고 된장 찌거기는 국물에 도로 넣어줍니다. 거름망을 사용한 것은 된장을 잘 풀기 위함이며, 된장 찌거기에 오히려 영양이 많으므로 그대로 사용합니다. 된장이 풀어지고 끓기 시작하면 찢은 상추를 넣어줍니다.
상추가 금방 숨이 죽는답니다. 다시 끓기 시작하면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어주고, 어슷썬 대파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싱거우면 국간장 반큰술로 마무리합니다.
고추씨 대신 고추가루를 약간 넣으셔도 좋아요. 시들시들한 상추 있으시면 상추국 한번 끓여보세요.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밥심은국력

http://jylhee0704.blog.me/

태그Tag
연관 클래스더보기
된장국 추천더보기
+ 된장국 레시피 더보기
상추 추천더보기
다이어트 추천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