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통조림으로도 충분한 양념이 된다!!! 김치만 있다면~~ 김치에 침기름 넣어서 볶고 참치통조림의 기름은 제거하고 이것 또한 복잡한 것은 아니지만 그냥 쉽고 간단하게 참치통조림만으로도 맛있는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죠. 물론 여러 단계를 거치면 집밥으로 건강하고 훌륭한 밥상이 되지만 가끔은 간단하게 하지만 맛있게 먹고 싶을 때가 있죠. 또 암것도 해 먹을 수 없는데 맨날 편의점 음식에 의존한다면 이렇게라도 간단하고 쉽게 드실 수 있으니 맛있는 밥이랑 드시면 좋죠!!!
재료 참으로 간단하죠. 그냥 볶고 그런 과정 없이 바로 김치 썰어서 넣고 참치통조림도 통째로 기름 빼지 마시고 넣고요. 그렇다면 따로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으실 필요가 없겠죠. 여기에 매콤한 맛을 추가하시고자 한다면 고춧가루 1t 넣어주시고요. 물 넣어 주시고 헐 거의 끝났는데요~~
STEP 2/4
마지막으로 다진마늘 1t 넣어 주시고 끓여 주시면 끝입니다. 다른 육수도 필요없고요. 어차피 조미된 참치캔이니까요.
STEP 3/4
마지막으로 간을 보시고는 간이 약하다고 싶으시면 국간장이나 진간장, 그것도 아니면 소금 넣고 간을 맞춰 주시면 됩니다.
STEP 4/4
초초초 간단 참치김치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 김치에서 우러나온 김칫국물의 맛과 참치캔의 기름과 어우러져서 라면스프 저리가라하는 맛이죠. 간혹 이런 MSG도 필요하죠. 그냥 별맛이 아니겠거니 하지만 김치에는 많은 맛이들이 우리들 모르게 숨어 있죠. 그래서 국물 진하고요. 참치의 맛도 좋고. 참치캔의 기름을 버리지 않고 넣어서 국물이 더욱 진합니다. 굳이 김치찌개 하자고 들기름 살 수도 없죠. 그냥 그 기름을 이용하셔도 되어요. 물론 가끔이죠~~~ 가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