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븐 없이 밥솥으로 만든 스펀지케이크입니다. 크리스마스나 축하할 일이 있을 때 케이크를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이렇게 간단하게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꽤 근사한 경험이 될 듯해요. 아이들과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좋은 이유가 아주 간단하고 재료 준비도 쉬워서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보면 재미있지 않을까요? 보람도 느끼고요. 오븐 없이 우리 집에 있는 밥솥으로 만드는 스펀지케이크. 괜찮죠?
거품이 많이 나면 날 수록 좋답니다. 그리고 여기에 버터를 조금 넣어줘도 근사한 맛을 느낄 수 있죠. 사실 먼저 계란을 풀어준 후 우유를 넣고 그다음에 밀가루를 넣어서 저어주면 제일 좋지만 핸드 밀이 있으면 다 넣고 그냥 저으세요. 최대한 거품이 많이 나면 제일 좋아요.
STEP 3/10
밥솥에 식용유를 조금만 발라주세요. 요즘은 코팅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눌어붙는 일은 없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바르세요.
STEP 4/10
어느 정도 반죽이 좋을까라는 생각이 들죠? 반죽은 약간 묽은 정도가 좋아요. 너무 우유가 부족하면 빵 반죽이 되어 버리게 때문에 당황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걸쭉한 느낌이 되면 좋아요. 아. 전을 만들 때 반죽 느낌.
STEP 5/10
밥솥의 찜기능을 이용하세요.
STEP 6/10
시간은 약 40분 정도면 충분하답니다.
STEP 7/10
아주 맛있게 익은 듯 보이죠? 하지만 밥솥으로 만든 스펀지케이크의 경우는 안을 잘 알아봐야 해요.
STEP 8/10
젓가락으로 한번 잘 찔러보세요. 만약 반죽이 묻어있다면 20분 정도 더 해주시면 됩니다. 보통은 40분이면 충분하답니다.
STEP 9/10
완성. 여기까지 반죽 준비 10분. 밥솥의 찜기능으로 스펀지케이크 만들기 40분 총 1시간 안에 충분히 만들 수 있답니다. 여기에 데코까지 한다면 조금 시간이 더 걸리지만.
STEP 10/10
사실 최근에 어떤 기사에서 크리스마스 케이크에 대한 내용을 읽은 적이 있답니다. 스펀지케이크를 한 달 전부터 만든 후 냉동한 후에 해동해서 다시 생크림을 바르고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 방부제 성분도 많이 들어가게 되고요. 그래서 차라리 오븐 없이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알아보니까 이런 방법이 있더군요.
꿀 약간 - 단맛을 조금 더 내기 위한 재료입니다. 핫케이크 가루를 이용하면 단맛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식용유 약간 - 밥솥에 약간 발라서 눌어붙지 않도록 하는 용도입니다. 핸드 밀이 있으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