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중식 레스토랑에 가면 나오는 중국식 오이김치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중국식 오이피클 또는 오이 김치쯤으로 해석되는 마라황과는 \' 마라\' 는 맵다는 의미이고, '황과' 는 오이를 말한답니다. 기름진 중국 요리에 함께 곁들이면 새콤하면서도 아삭한 식감이 더해져서 입맛을 개운하게 해준답니다. 맛이 한국 사람 입맛에도 잘 맞아서 집에서 밑반찬으로 해먹어도 잘 어울린답니다.
오이의 돌기를 제거해주는데, 전 칼날로 해서 제거하였는데, 힘조절을 잘못하면 오이의 살이 잘려나간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칼등으로 오이의 돌기를 제거해주세요. 그런 다음 오이를 등분하는데, 오이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4등분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반을 갈라서 씨 부 분을 칼로 V 자 모양으로 도려냅니다. 씨를 그대로 사용하면 나중에 오이에서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미리 제거하는 것이랍니다. 그리고 오이 한 토막당 다시 3등분을 해줍니다. 그래야 먹기 좋은 크기가 되거든요.
STEP 3/11
소금 1큰술 반과 물 1큰술을 넣어서 오이를 절여줍니다. 절일 때 소금만 넣는 것보다 약간의 물을 넣어주면 오이가 훨씬 빨리 절여지구요... 절이는 시간은 10분에서 15분 정도 절이면 됩니다. 오이가 약간 휘어지면 다 절여진 것이랍니다. 체에 받쳐서 수돗물을 틀어놓고 한번 세척해준다음 물기를 제거한 다음, 키친타올로 물기를 한번 더 제거해 줍니다.
STEP 4/11
큰 볼에 절인 오이를 넣어줍니다.
STEP 5/11
양념에 넣을 고추기름을 만들어 주는데, 시판 중인 고추기름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지만,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그때그때 먹을 만큼만 만들어 쓰는 것도 좋답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기름이 타지 않는 장점이 가장 좋구요. 식용유 3큰술에 고추가루 3분의 2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뚜껑없이 돌려주면 끝입니다. 기름이 따끈해질 정도만 돌려주면 되는 것이구요. 요 정도 양이면 1분 30초 -2분 정도 돌려주면 된답니다.
오이는 수분이 많고 칼로리가 적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으며, 이뇨 작용이 있어서 부기를 빼주며 열을 내리고 해독 효과도 뛰어나답니다. 다만 성질이 차서 위장이 약하거나 냉한 사람은 많이 드시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이는 곧고 날씬한 것을 골라야지 씨가 적어서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