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서 파는 닭가슴살을 준비해주세요. (꼭 통조림이 아니어도 닭가슴살만 준비해주시면 되요)
STEP 2/12
미역은 씻어서 물에 20분 정도 불렸어요. 불린 미역은 체에 받혀 주시구요. 먹기 좋게 한입 크기로 잘라 주세요.
STEP 3/12
후추를 그닥 안 좋아해서 후추 대신 저는 청양고추를 넣어요. 매운맛 보다는 약간 느끼한 맛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해요. 무도 약간 넣어서 시원한 맛을 살렸어요. 무는 얄팍하게 나박썰기로 해 주세요.
STEP 4/12
기름만 따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체에 받혀 놓아 주세요.
STEP 5/12
미역, 무, 청양고추 넣고 분량의 다진마늘 어간장 또는 까나리액젓 들기름 넣고 조물조물 재워 두세요. 간이 배인 다음 볶아서 끓여야 맛이 더 깊어요.
STEP 6/12
조물조물 한 다음 10분 정도 재워 둔 다음
STEP 7/12
달달 볶아 주세요. 미역국 끓일때 항상 볶아서 하셔야 되는거 아시죠. 이래야 특유의 미역의 잡내도 잡아 주고 고소하니 맛이 좋아요.
STEP 8/12
고소하게 볶아지면 분량의 물을 붓고 끓여 주세요.
STEP 9/12
무가 무르게 익으면 닭가슴살을 넣고
STEP 10/12
국간장 한큰술을 넣어주세요.
STEP 11/12
부족한 간은 저는 함초소금으로 약간 넣었어요. 간장으로 간을 하면 국물이 너무 색이 진해져요. 탁해진다는 표현이 맞겠지요. 저는 미역국끓일때 액젓과 국간장 함께 사용해요. 액젓만 넣으면 감칠맛은 있지만.. 약간 비리고 이 두가지를 함께 사용해야 조미료 없이도 미역국이 맛있더라구요.
STEP 12/12
다 끓으면 마지막 들깨가루로 마무리 해주세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은 들깨가루 2큰술 진한 고소한맛은 원한다면 들깨가루 3큰술 냄비에 불린미역 다진마늘 액젓 들기름 넣고 조물조물 2-3분 정도 재우고 양념이 어우러지도록 충분히 볶다가 물을 넣고 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