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1토막, 껍질을 벗기고 반달 모양이 되도록 반으로 잘라 주세요.
반달모양 무는 껍질이 있던 부분을 위로 두고 약 1~2센티 굵기로 잘라 채 썰어 주세요. (무 나물은 너무 얇은 것 보다는 살짝 도톰한 두께가 좋더라구요)
STEP 2/8
볼에 채 썬 무를 넣고, 어른 밥수저로 천일염을 1스푼 넣어 주세요. 볼을 양 손으로 잡고, 털듯이 흔들어 소금과 무가 잘 섞이도록 해주세요. (절이는 중간에 두 번 정도 같은 방법으로 털듯이 흔들어 섞어 주세요)
절이는 시간은 약 20분. 무에 수분이 많이 나오고, 무를 살짝 구부려 보아 부러지지않고 약간 휘는 정도.
STEP 3/8
절여진 무는 길이로 잡아, 양 손으로 눌러 수분을 제거 해주세요. 수분을 제거하기 전에 맛을 보아 너무 짜다면 취향에 따라 찬 물에 가볍게 헹궈 주어도 좋아요.
STEP 4/8
팬에 식물성오일+참기름을 둘러 주세요.
STEP 5/8
기름을 두른 팬에 수분을 제거한 무를 넣고 약 3 ~ 5분 정도 볶다가
잠시 불을 끄고, 중간에 홈을 파서 다시마 1조각과 국멸치를 넣고 물도 350g(무가 잠길 정도) 넣어 주세요.
STEP 6/8
중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보글보글 끓기 직전에 다시마는 건져 내고 약불로 줄여요. 약 5분 정도 후 멸치도 건져 냅니다.
STEP 7/8
그 상태로 국물이 1/2로 줄어들 때까지 (무가 익을 때까지) 약한 불에서 계속 끓여주세요. (너무 오래 끓이시면 탄력없이 똑똑 끊어질 수 있어요)
다 익은 후 맛을 보아 짜다면 맹물을 조금씩 추가 하여 간을 맞추어 주셔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