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구웠던 시나몬롤과는 좀 다른 느낌의 롤빵이랍니다. 1차 발효만 하고 2차 발효없이 그대로 구워낸 폭신한 빵~ 필링에 크림치즈를 넣어주니 조금은 색다른 맛이 나요. 월간 베이커리라는 잡지에 나오는 레시피를 살짝 수정해서 구워보았습니다. 그날의 손님에게 인기가 많았던 폭신한 빵이었어요. 만든날 바로 먹어야 제일로 맛난 크림치즈 시나몬롤~ 같이 구워보실래요?
이 시나몬롤 반죽은요~ 일반 식빵이나 다른 빵 반죽보다 좀 짧게 해주세요. 보통 식빵 반죽은 100% 반죽을 해서 얇게 늘려보았을때 찢어지지 않고 풍선껌처럼 늘어나는 정도로 해주는데, 이 시나몬롤 반죽은 그것의 80%정도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그리고 원래 저온발효를 하는 빵 반죽인데, 시간이 허락치 않았던 관계로 저는 일반 발효를 해주었어요. 저온 발효를 하시려면 3~4℃ 정도의 냉장고에 넣어서 12시간 휴지 후에 35℃에서 15분 발효해주시면 되요.
STEP 3/8
반죽의 발효가 거의다 되면 치즈크림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실온의 크림치즈를 부드럽게 풀어준다음, 버터를 넣어서 고루 섞어주고 설탕, 소금을 넣어서 잘 섞어주세요.
STEP 4/8
반죽의 부피가 2배 가까이 늘어나면 반죽을 밀대로 밀어서 가로 40cm* 세로 25cm의 사각형으로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크게 반죽을 밀어야 할때면 넓은 대리석 작업대가 간절하네요^^;
STEP 5/8
밀어서 편 반죽 위에 치즈크림을 듬뿍 얹어서 고루 펴주세요. 스패츌러를 이용하시면 좀더 편해요. 반죽이 돌돌 말리는 가로 끝부분은 1.5cm정도 남겨두어 크림을 바르지 않습니다. 치즈크림 위에 계피설탕을 골고루 뿌려주고,
STEP 6/8
아래에서부터 돌돌 말아서 끝부분은 꼬집듯이 붙여주어 마무리 해줍니다.
STEP 7/8
반죽을 8등분해서 칼로 잘라주어 유산지를 깔아둔 팬에 얹어주세요. 간격을 적당히 두어야 서로 달라붙지 않아요. 오른쪽 사진처럼 바닥이 없는 무스링을 씌웠더니 구우면서 버터와 치즈의 필링이 녹아 흘러내려서 난리도 아니었어요. 조그마한 은박접시에 얹어서 구우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95℃로 예열해둔 오븐에 넣어서 약 15분정도 구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