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인스턴트 커피를 섞은 커피액을 2작은술 넣고 잘 섞어주세요. (반죽에 윤기가 흐르고 찰기가 생기면 알맞게 반죽된 거예요. 반죽을 들어올렸을 때 제누와즈 반죽을 들어올렸을 때보다 굵고 천천히 떨어져야 해요. 반죽을 들어올렸을 때 뚝뚝 끊기듯 떨어진다면 좀 더 섞어주세요. 남은 커피액은 버리지 마시고 속재료 만들 때 넣어주세요.)
STEP 5/6
원형깍지를 끼운 짤주머니에 반죽을 담고 팬닝해주세요. (저는 좀 크게 만들고 싶어서 지름을 4.5센티 정도로 짜줬는데 지름이 2.5~3센티 정도 되는 게 구웠을 때 가장 예쁜 것 같아요.) 반죽 표면을 손으로 눌렀을 때 반죽이 묻어나지 않을 정도로 말려주세요. (표면이 바싹 마르지 않으면 피에가 생기지 않아요. 저는 3시간 동안 말렸고요, 요즘 날씨를 기준으로 2시간은 말려주셔야 할 것 같아요. 물론 집안이 건조하면 더 빨리, 습하면 더 늦게 마릅니다.) 반죽 표면이 알맞게 마르면 16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3분 정도 구워주세요.
중탕한 화이트 커버춰와 생크림에 커피액을 넣고 섞어주세요. 크림 상태로 굳어지면 구워진 마카롱에 샌드해주세요.
오븐에 따라 다르겠지만 160도로 13분 내내 구워주시면 피에는 생기나 윗면이 깨질 수 있어요. 저는 160도로 예열한 오븐에 팬을 두 장 깐 다음 제일 윗칸에 팬을 두고 구운 뒤, 피에가 생기면 온도를 130~140도로 낮춰 구워 줬습니다. 그래서 160도로 13분간 굽는 것보다 제가 한 방법으로 13분을 구워주시는 게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 같아요. 물론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오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160도에서 13분간 구워도 성공 하실 수도, 저와 같은 방법으로 해도 실패하실 수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