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는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라 김치가 많이 쉬었다거나 할 때 만드는 특별 활동(?)인데, 갑자기 만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것도 김치만두가 아닌 고기만두를... 만두피도 직접 만들었습니다. 사다 쓰면 편한데, 완전 미친 짓(?)을 하였는지도 모르겠지만 맛은 환상이었습니다. 오늘의 고기만두는 정말로 정성 가득한 엄마표 손만두입니다.
고기만두 맛나게 만들기
재료 및 분량(계량스푼 기준, T = 큰스푼, t = 작은스푼, 1컵 = 200cc)
★ 주재료 : 다진돼지고기 400g, 양배추(기호에 따라 배추를 이용해도 됨) 350g, 부추 300g, 숙주나물 250g, 다진양파 100g, 다진대파 50g, 당면 200g,
★ 양념 : 다진마늘 3T, 청주, 후추, 생강(즙), 참기름, 깨소금, 소금, 간장, 설탕,
올리브유 4T, 달걀 1개
※ 야채의 분량은 기호에 따라 조절하되, 고기 : 야채 = 1 : 3의 비율이 알맞다.
※ 위 분량은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판매하는 찹쌀만두피로 50개 정도의 만두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만드는법
1. 다진돼지고기에 다진양파 100g, 다진마늘 3T, 청추 2T, 후주 약간, 생강(즙) 1T, 간장 1T 등으로 밑간을 한다. 시간이 충분하면 밑간을 한 채, 냉장고에서 1일 정도 숙성시키면 좋다.
2. 숙주나물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셔 식힌 다음 물기를 꼭 짠뒤 소금과 참기름으로 살짝 밑간한 뒤 잘게 다진다. 숙주는 너무 세게 짜면 질겨지므로 주의한다.
3. 양배추는 소금으로 30분 정도 절인 뒤, 잘 씻고 물기를 꽉 짠 뒤 잘게 썬다.
4. 대파도 잘게 다진다.
5. 당면은 물에 불려 끓는 물에 삶은 후 차가운 물에 헹구고 가위로 잘게 자른다.
6. 위의 재료를 모두 섞고 간장 2T로 삼삼하게 간하고 소금 2T 정도로 나머지 간을 맞춘다. 그리고 설탕 1t, 후추, 깨소금, 참기름 1t, 올리브유 4T, 계란 등도 넣어 함께 섞는다.
※ 개인적으로 올리브유는 1T만 넣었다. 소금의 양은 개인의 기호대로 조절한다.
7. 만두소가 완성되었으면 만두피를 만든다. 만두피는 대부분 시장에서 구입할 것 같으므로 반죽하는 법은 생략한다. 다만 만두피는 얇고 윤기가 흘러야 맛도 좋고 보기도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만두피에 찹쌀가루가 들어가야 한다. 나는 밀가루만으로 만두피를 만들어 윤기가 나지 않는다.
8. 만두피와 만두소가 완성되었다면 예쁘게 만두를!
9. 만두가 완성되면 찜기에 모두 쪄서 먹고 남는 것은 냉동보관! 손으로 쓱싹쓱싹 만든 만두피라 크기가 일정하지 않아 만두가 예쁘지 않지만 그래도 맛은 good!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