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분을 체쳐넣고 세군데에 소금과 설탕, 이스트를 서로 닿지 않도록 놓아주세요. 후에 각각의 재료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주변의 밀가루로만 한번 섞고 전체적으로 밀가루를 한번 섞어주세요. 이게 반죽을 망치치 않는 비법이라면 비법이랄까? 강혜도 이 방법을 한 후로는 빵반죽을 망치지 않았어요.
STEP 2/13
차가운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을 넣고 반죽을 해주세요. 차가운 물을 넣으면 이스트가 활동을 못하고 죽어버려요. 물을 다 넣지 마시고 질기를 봐가면서 넣는거 잊지마시구요. 빵반죽은 그날의 온도나 습도, 또 밀가루의 상태에 따라 물양이 달라지는데 강혜는 레시피보다 물양이 좀 더들어갔어요.
STEP 3/13
반죽이 한덩어리로 뭉쳐지면 실온의 버터를 넣고 잘 반죽해주세요. 처음에 버터가 들어가면 미끌미끌하지만, 계속 반죽해 주다 보면 금세 매끈하게 되어요.
STEP 4/13
15~20분정도 힘있게 치대주다 보면 이렇게 뽀얀 말랑한 반죽이 되어요. 정말 부드러워 보이죠?? 매번 빵 할때 좀 부족한듯이 반죽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완벽하다기 보다는 좀 더 정성을 들여 반죽을 했어요. 반죽이 좀 되다 싶으면 물을 그냥 넣기 보다는 손에 물을 조금씩 묻혀 가면서 반죽하는게 더 좋은듯 싶어요. 반죽을 볼에 넣고 랩을 씌우고 발효시켜주세요. 발효는 원래 반죽의 2배로 부풀때까지 저는 전자레인지 발효를 주로 이용해요.
이날은 반죽이 잘 되서 인지 발효도 정말 잘되더라구요. 반죽이 봉긋하니 잘 부풀었는데 깜빡하고 가스빼는 사진만. 발효가 다 되면 반죽안에 가스가 차있기 때문에 주먹으로 눌러서 가스를 빼주세요. 그리고 동글리기를 한 후 랩을 씌워 실온에서 10분정도 중간발효를 시켜주세요.
STEP 6/13
중간발효를 하는 동안 충전물을 만들어 주세요. 실온의 버터를 풀고 설탕과 시나몬가루, 코코아가루, 땅콩 호두를 넣고 잘 섞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황설탕이 없어서 예전에 호떡 만들어 먹을때 잼믹스가 많이 남았거든요. 그 잼믹스를 조금 이용했어요.
STEP 7/13
중간 발효가 끝나면 밀대를 이용해서 넓게 밀어주고, 절반의 레시피로만 했더니 그리 크게 밀어지지 않았어요. 녹인 버터를 솔을 이용해 잘 발라주세요.
STEP 8/13
반죽위에 충전물을 고르게 뿌려주세요. 이때 위의 2cm는 충전물을 뿌리지 말아야 해요. 돌돌 말때 이어붙여줄 부분에 충전물이 있으면 잘 붙지 않거든요.
STEP 9/13
이제 돌돌돌 말아주시면 되요. 돌돌돌 말고 마지막은 꼬집어서 마무리를 해야 하는데 잘 꼬집지 않으면 2차발효 과정에서 다 풀려버려요. 풀리지 않도록 꼼꼼히 잘 마무리 해주시구요.
STEP 10/13
이제 반죽을 잘라주어야 하는데 칼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반죽이 말랑하다보니 칼을 이용하면 반죽이 좀 눌릴수가 있어요. 실을 이용하면 정말 깔끔하게 잘 자를수가 있답니다. 반죽아래로 두꺼운 실을 넣고 엇갈려서 콱 잡아당겨주면 반죽이 서서히 잘려요. 근데 그 잘리는 과정이 어찌나 귀여운지 너무 재밌었어요.
STEP 11/13
본 레시피의 반양만 하면 원래 6등분이 나야하는데. 강혜는 작게 잘라서 인지 9등분이 나와버렸어요. 거기다가 양쪽 끝은 필링도 별로 없고. 나중에 굽기전에 필링을 위에 뿌리고 굽긴 했지만. 반죽이 작다 보니 돌돌만 롤도 조금밖에 안되서 아쉬워요. 다음엔 본 레시피대로 해서 돌돌돌 이쁘게 말아볼래요. 이제 마지막 2차발효를 해주세요.
STEP 12/13
타이머를 40분에 맞추어 놓고 25분정도 지났을까 한번 확인해보니 반죽이 이렇게나 잘 부풀었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과발효 될까 그냥 꺼내주었어요. 발효를 할때는 시간을 지키는 것보다는 반죽의 상태를 봐가면서 발효하는게 좋아요. 과발효가 되면 시큼하면서 이스트 특유의 냄새가 나서 별로에요. 180'c에서 25분간 구워주세요 빵반죽을 할때는 오븐의 예열이 필수에요. 따땃하면 이스트가 계속 발효하기때문에 반죽을 넣고 오븐을 키면 오븐의 온도가 올라가는 사이에도 발효가 될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노릿노릿 잘 구워졌지요? 발효가 되면서 반죽끼리 다 붙어버렸지만 그 모습이 더 아름다워요. 하나씩 띠어먹는 재미도 있고 굽는 내내 시나몬향이 솔솔 나는데 어찌나 좋은지 몰라요. 돌돌 말린 모양이 조금 맘에 안들긴 하지만 빵이 폭신하니 쫄깃하고 맛있더라구요. 빵반죽에 정성을 들이니 역시 빵맛이 좋아요. 시나몬롤은 뜨거울때 먹는게 달콤하니 좋은거 같아요. 필링도 따뜻하고.
저는 전자레인지 발효를 주로 이용해요. 방법은 머그컵에 물을 담고 렌지에 4~5분 돌려주세요. 그럼 렌지가 따뜻해지잖아요. 그럼 머그컵을 렌지의 구석으로 몰아넣고 반죽 담은 볼을 넣어 발효하는거예요. 렌지의 따뜻한 온기로 발효가 되는 거지요. 여러가지 발효법을 써봤는데 이게 가장 간단하고 좋은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