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재료 없어도 시원하고 맛있게 만들수 있어 좋은 무생채.
시원하고 아삭한 김치 생각날때 종종 해먹는데 예전 반찬가게 창업과정 레시피 수업에서 배웠던 일반적인 무생채 보다 시원함이 2배는 좋은 무생채 만드는법 알려 드릴께요!
---- 재료 ----
무우 700g
고운 고춧가루 2스푼 14g(무우 물들이기)
---- 양념 ----
꽃소금 반스푼 7g
설탕 5스푼 50g
멸치액젓 3스푼 24g
양조식초 4스푼 32g
미원 3꼬집 1g
간마늘 반스푼 10g
사이다 아무거나 120cc
통깨 반스푼 1~2g
** 2~3일 정도 냉장고에 넣고 시원하게 해서 드셔보세요.
단맛과 신맛은 무친 직후에 설탕과 식초로 조정하세요.
1. 무우큰거는 1/3개 작은거는 반개 정도를 2~3mm 두께로 자른 다음에 길이 방향도 얇게 채를 썰어주세요. 칼로 써는게 힘드시면 채칼을 사용해 밀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2. 무우를 통으로 잡고 2~3mm 두께로 썰려면 무우가 움직여서 칼이 두껍거나 얇게 들어가서 두께가 들쑥날쑥 하게 썰릴수도 있습니다.
3. 통으로 썰지 말고 무우를 길이로 잘라 평평한 면을 만들어 주신 다음 잘라주면 좀서 쉽게 자를수 있습니다.
4. 채썬 무우를 볼에 담고 고추가루를 최대한 고운걸로 2스푼을 뿌려주세요. 고추가루 거슬거림 없이 깔끔 하려면 고운 고추가루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5. 다른 양념은 넣지 말고 고추가루만 버무려 빨간물을 들인 다음 10분 정도를 가만히 두세요.
6. 빨간물 든 무우에 양념에 표기된 재료들을 분량껏 전부 넣어주세요.
7. 천일염을 불순물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수 있으니 천일염을 사용하세요. 절여서 씻는게 아니라 바로 쓸거라서 깨끗한 소금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8. 설탕은 밥숟갈로 깍아서 넣어주세요.설탕이 많아 보여도 국물에 대부분 녹아 있는거라 국물을 마시지 않는한 직접적으로 전부 섭취하는건 아닙니다
9. 식초는 기호에 따라 사과식초를 쓰셔도 되고 나중에 맛을 보고 기호에 따라 1~2스푼 추가하시는것도 좋습니다.
10. 미원이 들어가 줘야 감칠맛이 확 살아 나는거 아시죠~ 손가락으로 집으면 1꼬집에 이정도가 잡힙니다. 3꼬집 넣어주세요.
11. 간마늘 반스푼 10g
12. 사이다는 칠성, 팔성,스프라이트, 킨, 축배,갈배사이다 구분 말고 사용하세요. 개인적으로는 배가 들어간 갈배 사이다가 제일 낫더라고요.
13. 통깨는 기호에 따라 적당량 뿌리세요.
14. 양념이 골고루 풀어지게 뒤적뒤적 섞어주세요.
15. 이 방식으로 만든 무생채는 바로 먹는것 보다 밀폐용기에 국물까지 남김없이 담아서 뚜껑을 덮고 냉장실에서 2~3일 숙성한 다음 드시면 제일 시원하고! 아삭 깔끔합니다!
#무생채
#무생채레시피
#무생채만드는법
#무생채만들기
#무생채황금레시피
#무생채맛있게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