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을 왕창 삶아서 찬물에 아린 맛을 우려 이런 저런 요리를 하고 있어요. 오늘은 죽순을 일식으로 간장조림을 만들었어요. 반찬으로 먹어도 맛있고 작게 썰어 솥밥을 만들어도 맛있어요. 일본식 간장 조림은 양념이 강하지 않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담백하고 건강한 맛이라서 당근 브로콜리 연근 우엉등 여러 다른 야채를가끔 해먹곤 하는데 삶아 놓은 죽순을 넣고 만드니 아삭하고 달큰하고 간이 잘 맞는 죽순 조림이 되었어요. 아삭한 죽순의 맛이 간장소스와 잘 어우러지면서 담백하고 맛난 반찬이 만들어졌어요. 다른 야채들도 다양하게 활용해 이 조합의 양념간장으로 조려놓으면 야채를 많이 먹을 수 있어 좋고 순해서 부대끼지 않아서 속이 편하더라구요.
생죽순을 40분 정도 삶아 찬물에 4-5시간 이상 우려 아린 맛을 없애 주고 냉장 보관한 죽순 사용했어요 시판 죽순이나 냉동 죽순을 활용하면 해동하지 말고 뜨거운 물에 바로 데쳐 사용해 주고요.
STEP 2/7
죽순을 물에 한번 헹궈 체에 건져 물기를 빼주세요.
STEP 3/7
조림 간장 양념을 섞어 놓아요. 일본 소스 스끼야끼 간장이 들어가면 일본 분위기가 제대로 나는 거 같아요. 스끼야끼 간장이나 홍게간장은 염도가 낮은 편이라 양이 많아 보이지만 그렇게 짜지 않아요. 스끼야끼 간장이 없다면 양조간장을 좀 더 추가하고 다시마를 넣어 조려 주세요.
STEP 4/7
죽순과 비슷한 사이즈로 당근을 길게 썰어 주세요. 냉장고에 당근이 말라가고 있어서 넣었는데 다른 좋아하는 야채를 넣어도 좋아요.
STEP 5/7
달군 프라이팬에 오일 2스푼 정도 두르고 양념을 부어 바글바글 끓여 주세요.
STEP 6/7
죽순과 당근을 넣고 볶다가,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10분 정도 양념이 잘 배도록 뒤적거리며 조려 주세요.
STEP 7/7
참기름 약간 두르고 참꺠 뿌리고 완성해 주세요.
-일본간장조림 양념으로 냉장고에 있거나 좋아하는다른 야채(브로콜리, 연근, 우엉, 양배추등)를 활용해도 좋아요. - 스끼야끼 간장이 감칠맛이 좋은데 없으면 양조간장을 좀 더 넣고 다시마를 넣고 조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