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진 총각김치는 물에 잘 씻어서 1시간 정도 물에 담가서 신맛과 짠맛을 우려줍니다. 무가 너무 두꺼운 것들은 반으로 잘라줍니다. 적당한 크기로 자른 줄기가 있는 무 기준으로 20개 정도를 준비합니다. 마늘은 다지고 청양고추는 잘게 잘라줍니다.
STEP 2/5
잘 씻은 총각 김치에 설탕과 된장, 다진마늘, 들기름, 고추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잘 무쳐줍니다.
STEP 3/5
멸치는 김치와 같이 먹기위해 국물용멸치가 아니라 중간사이즈 멸치를 내장을 제거해서 준비했습니다. 중간 사이즈 멸치는 가시까지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요. 멸치는 기름없는 마른팬에 잘 볶아서 비린내를 날려줍니다. 너무 세지않은 중간불에서 타지않게 볶아주세요. 볶아서 끓이면 멸치가 고소하고 쫄깃해서 골라먹는 재미가 있어요.
STEP 4/5
잘 볶아진 멸치에 양념을 무쳐놓은 총각김치를 넣고 쌀뜨물 1리터를 부어서 끓여줍니다. 처음에는 센불로 끓이다가 중간불로 줄여 뚜껑을 잘 덮고 무가 잘 물러질때까지 끓여줍니다. 각자의 취향에 따라 무의 무름 정도를 선택할 수 있지만, 무가 완전히 물러지려면 한시간 이상 끓여야 합니다.
STEP 5/5
국물이 졸아들고 무가 물러지면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를 넣고 5분 정도만 더 끓여주면 칼칼하고 구수한 총각김치 된장지짐이 완성됩니다.
- 요리가 짜지지 않게 하려면 김치를 물에 담가서 짠맛을 충분히 우려주세요.
- 양념에 잘 버무린 총각김치를 쌀뜨물을 넣고 충분히 끓여주셔야 맛이 있습니다. 총각무는 쉽게 물러지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충분히 끓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