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취미가 초보지만 떡 만들기입니다. 아직은 초보지만 할 수 있는 떡을 모아 만들어왔는데요. 따라서 쫀득한 꿀 백설기,약밥, 송편을 만들어 케이크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부연설명을 하자면 왼쪽 꽃은 벼, 오른쪽 약밥은 기와지 1호 최고라는 엄지 척 손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기호도에 따라 절편 등도 만들어 먹어도 기와지 1호가 쫀득한 게 오래가서 맛날 거 같습니다. 떡 디저트 만들어보세요.~재미있고 맛나고 일석이조 랍니다.~^^
약밥 준비) 불린 쌀, 생땅콩 1 주먹(40g), 대추 20개 씻어 돌려 깎기 해서 씨 제거 후 2~3등분 하기, 생밤 12개 껍질 제거 후 2~3등분 하기, 크랜베리 60g을 준비합니다.
약밥에 넣을 부재료(땅콩, 밤,대추, 크랜베리)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른 부재료 첨가나 양을 가감하면 된다.
STEP 4/13
약밥 준비) 참기름 2 Ts, 흑설탕 90g, 진간장 4Ts, 계핏가루1/2Ts, 불린 쌀을 전기압력밥솥에 넣고 백미 물 눈금 4에 맞춘 후 손질한 부재료(땅콩,밤,대추 크랜베리)를 넣어 골고루 섞어준다. 백미 압력 취사 버튼(35분)을 눌러도 되고 제 밥솥은 멀티쿡에 화력 L:2,온도:108℃,시간:35분으로 압력 취사 버튼을 눌렀습니다.
STEP 5/13
약밥 완성) 완성된 약밥을 골고루 섞는다. 쟁반 위에 김장용 비닐을 깔고 참기름을 비닐에 바르고 꼭꼭 눌러 담아 모양을 잡는다. 비닐로 덮어두었다가 식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먹으면 된다.
약밥에 윤기가 안 나면 참기름 1~2Ts 더 첨가하기.
STEP 6/13
콩설기 준비) 기와지 1호 쌀을 씻어 5시간 물에 불려 30분 체에 밭쳐 물기 제거 후 방앗간에 가서 빻아 온다. 쌀가루 700g, 굵은 소금 7g, 흰설탕 30g, 흑설탕 6 Ts(70g 정도)를 준비합니다.
STEP 7/13
콩설기 준비) 굵은 소금 7g을 100g 찬물에 녹인다. 쌀가루에 넣고 섞어 중간체에 한 번 내린다. 사진처럼 쌀가루를 한 줌 꽉 쥐어서 갈라지지 않고 형태가 유지되면 물주기가 잘된 것이다. 제가 한 쌀가루는 물주기 145g이었다. 체에는 2~3번 내리면 되는데 그사이에 쌀가루에 따라 물주기를 달리해야 하니 물을 조금씩 가감한다.
물주기 적정 상태는 한 줌 쥐어봤을 때 갈라지지 않고 형태 유지되며 위 그림과 같이 반으로 갈라봤을 때 부스러기 없이 깔끔하게 갈라져야 잘 된 것이다.
STEP 8/13
콩설기 준비) 찜기 밑 물솥에 물1/3정도 넣고 끓인다. 그 사이 흰설탕 30g을 물주기된 쌀가루에 넣고 섞어준다. 찜기에 실리콘 밑을 깔고 쌀가루에 1/3을 찜기에 넣고 스크래퍼로 평평하게 만든다. 3큰술 흑설탕을 테두리 안쪽으로 평평하게 깐다. 쌀가루 1/3 넣고 평평하게 →흑설탕 3큰술→쌀가루 1/3 평평하게 깔고 끓는 물솥에 뚜껑 닫고 올려 찐다.
쌀가루 꾹꾹 눌러 담으면 안 됨!
STEP 9/13
콩설기 완성) 끓는 물솥에 올려 20분 찌고 5분 불 끄고 뜸 들인다. 완성 접시를 찜기에 엎어서 찜기를 뒤집으면 깔끔하게 접시에 놓인다. 위에 실리콘 밑은 제거해주면 쫀득한 꿀 백설기 완성!
센불
STEP 10/13
송편 준비) 콩설기와 같이 쌀가루를 준비한다. 노란송편재료(쌀가루 100g,굵은 소금1g,치자가루 1/3 Ts, 불려 삶은 콩 10g, 작게 등분해 설탕·꿀·물에 졸인 밤 20g)와 초록색 재료(쌀가루 100g, 굵은 소금 1g, 시금치가루 1.5~2 Ts)를 준비한다.
완성된 떡케이크엔 모든 재료를 반 정도 썼다.
콩- 6~10시간 이상 불린 서리태를 끓는 물에 5분 정도 삶아 물기 제거함.
밤-작게 등분 내어 꿀 1 Ts, 설탕1.5Ts, 물 조금 살짝 졸여준다. 반 정도만 익어도 된다.
STEP 11/13
송편 준비) 노란 송편 재료 쌀가루에 치자 가루를 섞는다. 끓는 물 30g 정도에 소금 1g을 녹여서 조금씩 쌀가루에 넣어가며 5~10분 치댄다. 반죽 상태에 따라서 끓는 물을 가감한 후 비닐봉지에 넣고 10분 숙성한다. 완성작에 모양 때문에 반죽 11g 정도에 콩을 넣고 송편 모양을 완성했습니다. 초록 송편도 똑같이 하는데 원하는 모양을 만든다.
반죽이 사진처럼 밥그릇 모양으로 만들었을 때 테두리가 갈라지면 끓는 물 더 첨가해야 함. 표현을 찾다 보니 아기 귓불 만진다는 느낌의 반죽이 돼야 한다고 합니다.
송편 빚는 법(동그랗게→밥그릇 모양→꾹꾹 쥐어 공기빼기→동그랗게→모양 잡기)
STEP 12/13
송편 완성) 물솥에 1/2넣고 끓인다. 찜기에 실리콘 밑을 깔고 위에 빚은 송편을 놓고 끓는 물 솥 위에 올려 뚜껑 덮는다. 보통은 일반 송편은 20분 찌고 5분 뜸 들이면 되는데 크기가 절반밖에 안되어 13분 정도 찌고 5분 뜸 들였다. 찬물에 위에 뿌려주고 참기름에 무쳐 먹으면 된다.
센불
크기에 따라 익는 게 다르니 중간중간 색의 상태나 1개 정도 간 보기하면 더 정확하다.
STEP 13/13
떡케이크 완성) 글씨는 펜 초콜릿으로 썼고 나머지는 기와지 1호 쌀로 완성했다. 특징은 쫀득함이 오래간다. 약밥을 해도 찰밥 같아 맛있었습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