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신김치에 열무김치를 더해 주었습니다. 김칫국물도 그대로 사용하려고요. 김치는 송송 잘라 주세요. 반죽에 물없이 김칫국물로만 김치부침개를 할 예정입니다.
STEP 2/7
여기에 그냥 마일드참치와 고추참치를 넣어 줍니다. 잘 섞어 주세요.
STEP 3/7
이제 밀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면서 농도를 맞춰 줍니다. 걸쭉한 상태가 되면 참치김치부침개 반죽은 다 된것입니다. 따로 간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참치의 기름을 모두 사용해서 넣어 주었습니다. 고소한 맛을 위해서요.
STEP 4/7
반죽이 완성되었습니다. 너무 뻑뻑하지 않게 반죽을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잠시 냉장고에 넣어서는 숙성을 시켜 줍니다.
STEP 5/7
반죽을 꺼내어서는 달궈진 팬에 기름 두르고 고추참치김치부침개를 부쳐 줍니다. 팬이 완전히 달궈져야만이 기름기도 많이 먹지 않고 바삭하게 부쳐낼 수 있습니다.
STEP 6/7
뒷면이 완전하게 익어서는 팬을 돌리면 자연스럽게 부침개가 돌아가게 되면 뒤집을 타이밍입니다. 뒤집어서는 나머지 면도 노릇노릇하게 부쳐 줍니다.
STEP 7/7
비오는날에는 부침개가 최고이고 막걸리안주로도 제격인 고추참치로 감칠맛을 더하고 매콤한 김치부침개 완성입니다. 이상하게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가 않네요. 참치통조림의 기름을 사용했는데도 오히려 고소하고 감칠맛이 더욱 좋더라구요. 다음에 남은 묵은지로 참치 넣고는 또 부쳐 먹고 싶어지는 맛입니다.